김일성 배지를 달고 공연 중인 '남누리 북누리' 콘서트 출연자.
김일성 배지를 달고 공연 중인 '남누리 북누리' 콘서트 출연자.
경기 성남 민예총이 개최한 문화행사에서 한 출연자가 김일성 배지를 달고 공연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성남시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4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100만 시민을 대표해 시정을 이끌고 시민의 안녕과 질서를 유지하며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을 구현해야 할 시장으로서의 책무를 망각하고 김일성을 지지하고 홍보하는 민예총에 예산을 지원했다"고 은수미 성남 시장을 비판했다.

이어 "은수미 시장은 사노맹 정책실장 겸 중앙위원 출신으로 구속돼 복역한 전력이 있다"며 "은 시장은 대한민국 헌법의 기본 이념인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고 김일성 사상의 주축인 사회주의를 아직도 추종하고 있는지 답하라"고 요구했다.

성남 민예총은 지난 3일 '남누리 북누리' 콘서트를 개최했다. 남과 북의 문화예술을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며 통일의 기운을 높이겠다는 취지로 개최된 행사였다. 이날 출연자 중 한 명은 가슴에 김일성 배지를 달고 나와 시를 낭송했다.

행사 관계자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남쪽에 있는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북한 아들임을 표현하기 위해 김일성 배지 같은 것을 붙이고 공연한 것"이라며 "북한 체제 찬양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성남시 평화통일 시민공모사업으로 선정돼 개최된 이 행사에는 시 예산 1200여만 원이 지원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