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참석을 위해 2박3일간 일정으로 태국으로 향한다.

문 대통령의 태국 방문은 지난 9월 공식방문에 이어 두 달 만이다. 지난달 31일까지 모친상을 치른 이후 문 대통령의 첫 공식 일정이다.

이번 방문에서 문 대통령은 교착이 장기화하고 있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국제적인 협력을 당부하고 경제실리 외교를 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오는 25일부터 부산에서 열리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관심과 협조를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를 핵심 외교정책인 신남방정책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킬 계기로 삼고자 하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이에 취임 후 총 7차례에 걸쳐 인도·아세아 지역 순방에 나선 바 있다.

또한 교착 상태에 있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등을 풀어내기 위한 반전 모멘텀의 마련도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기대하는 성과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달 28일 태국 방문 관련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동아시아정상회의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진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한 지지도 당부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비핵화 실무협상에서 북미가 구체적 해법을 둘러싼 간극을 좁히지 못한 상황에서 남·북한 모두와 수교 관계를 맺고 있는 아세안 지역 국가로부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한 협력을 약속받는다면 문 대통령의 짐을 다소 덜어질 것이라는 게 외교가의 분석이다.

아울러 같은 기간에 태국을 방문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조우할지 여부도 관심을 끌고 있다.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과 일본의 수출규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 등으로 한·일 관계가 냉각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다자회의 석상에서 각국 정상이 한자리에 모이는 만큼 짧은 시간 조우가 가능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최근 일왕 즉위식 계기에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 총리 간 회담에서 양측의 입장차가 재확인된 것을 고려하면 한·일 정상 간 정식 회담이 성사될 확률은 높지 않다는 관측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갈라 만찬을 시작으로 공식 일정을 진행한다.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이 주최하는 만찬에는 이번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모든 국가의 정상과 배우자,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 등이 참석한다.

4일 오전 문 대통령은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일본에서는 아베 총리, 중국에서는 리커창 국무원 총리가 각각 나온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속가능발전 관련 특별 오찬에 참석한다. 오찬에는 이번 정상회의에 참석한 모든 국가 정상들과 구테흐스 사무총장,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오후에는 아세안 및 한국·중국·일본··미국·러시아 등이 참여하는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고,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안보보좌관과 윌버 로스 상무장관이 대신 참석할 계획이다. 저녁에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