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항공부품 산업 육성 등 9개 총선공약 과제 발굴
부산상공회의소는 29일 부산상의에서 정책자문단 회의를 개최했다.부산상의 제공.

부산상공회의소가 지역 전문가들과 함께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춘 내년 제21대 총선 공약과제 발굴에 나섰다.

부산상의는 29일 부산상의 회의실에서 정책전문가 등 자문위원이 참여한 가운데 ‘2019년 부산상의 정책자문단 회의’를 열었다.회의에서 부산상의는 정책자문단을 비롯한 지역 전문가가 참여하는 총선 공약과제 발굴 워킹그룹을 별도 운영하기로 했다.

부산상의와 정책전문가들은 이날 회의에서 9개 정책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부산지역 항공 부품 MRO(정비·수리·분해조립)산업 육성 △4차 산업혁명과 부품소재산업 육성 △차세대 혁신 산업구조 개편 △부산경제 미래기반 확충 △스마트 관광도시 구현 △가덕도 해상공항과 지역 발전방안 △국가 출연 연구소 지역 통합·이전 △중소기업의 혁신성장 추진 △친환경 수소선박·항만 허브도시 구축 등이다.

부산상의는 정책자문단 아이디어 중 추가적인 학술 연구가 필요한 경우 해당 과제에 대해 별도 연구용역을 시행할 예정이다.상의는 올해 상반기에 ‘부산지역 재제조 산업육성 방안’과 ‘블록체인 특구 활성화 방안’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정책 제안을 발표했다.

부산상의 정책자문단은 부산 경제 활력을 회복하기 위한 정책과제 발굴을 위해 4차산업, 도시개발, 자동차, 항공 부품, 노동, 항만물류, 금융, 재제조 MRO, 조선·해양 등 14개 분야 지역 전문가 15명으로 운영한다.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부산 경제를 위해 자문위원들과 함께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정책과제를 발굴해 핵심 공약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