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장에 탈의실·대기실·훈련실 제대로 운영 안 돼
인권위, 전국체전 인권상황 모니터링 결과 발표
'인권사각' 전국체전 경기장…코치가 욕설, 성희롱 심판도
전국체육대회(전국체전)에서 여러 지도자가 학생 선수에게 폭언과 고성, 인격 모욕을 하고, 코치와 선수들과의 불필요한 신체 접촉도 빈번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인권위원회 스포츠인권 특별조사단은 지난 3일부터 10일까지 서울에서 열린 제100회 전국체전의 14개 주요 종목 학생선수를 중심으로 언어폭력·신체폭력·성폭력 등 인권침해상황 모니터링을 시행해 28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인권위에 따르면 A 구기 종목의 남자 지도자는 경기 내내 여자 고등학교 선수에게 "야, 이 XX야 미쳤어, 죽을래, 그따위로 할 거야" 등의 폭언을 하며 화를 냈다.

선수를 툭툭 밀치기도 했다.

폭언을 들은 관중들이 "저게 감독이냐, 욕하지 마라, 도대체 뭘 배우겠냐"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

B 투기 종목 남자 코치는 경기에서 진 남자 대학 선수에게 욕설을 했고, 또 다른 투기 종목 코치는 경기장 복도 한쪽에 선수들을 세워두고 소리를 지르는 등 공포 분위기 속에서 혼을 냈다.

한 남자 코치는 작전 타임 때 여자 선수의 목덜미를 주무르고 만졌다.

여성 선수나 자원봉사자가 종목단체 임원 등에게 다과 수발을 하는 등 성차별적인 의전 장면도 빈번하게 목격됐다.

C 종목의 심판은 경기장 안내 여성 직원에게 "딱 내가 좋아하는 몸매야, 저런 스타일은 내가 들고 업을 수 있지"라고 성희롱 발언을 하기도 했다.

선수 시설이나 대우도 열악했다.

선수들은 경기가 끝나고도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땀을 흘린 채 종목단체 임원 등 고위직들의 훈화를 들어야 했다.

또 대부분의 경기장에서 탈의실과 대기실, 훈련실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았다.

관중석이나 복도에 간이 매트를 깔고 그 위에서 쉬거나 몸을 푸는 경우도 있었다.

일부 관중은 선수들에게 지역감정에 기반한 비난을 하거나 "몸매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네", "나한테 시집와라" 등의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인권위는 "스포츠 경기에서 인권침해와 권위주의적 문화가 근절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대한체육회 등 각 이해 당사자들에게 인권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