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공교육 정상화에 역행" 이틀째 성명
정시확대에 교육감협의회 반대성명…"학교현장 파행·혼란"
대학입시에서 수능 위주 정시전형 선발의 비중을 늘리겠다는 정부 방침에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반대 성명을 냈다.

협의회는 김승환 전북교육감과 협의회 대입제도개선연구단 단장인 박종훈 경남교육감 명의로 23일 낸 성명에서 정부 방침에 대해 "학교 현장을 혼란에 빠뜨리게 될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협의회는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이 고교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에 기여해 왔다고 높이 평가하면서 학종의 긍정적 측면을 배제하고 공정성 확보를 위해 정시 확대를 주장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수능 위주의 정시 전형은 학교 교육과정의 파행을 부추기고 문제 풀이 중심의 수업을 낳았다"며 "학종과 학생부교과전형이 정착단계에 접어들면서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위한 교육현장의 노력이 성과를 내는 때 정시 확대를 주장하는 것은 어떤 명분으로도 설득력이 없다"고 비판했다.

김 교육감은 "정부의 갈지자 정책이 혼란만 키우고 있다"고, 박종훈 교육감은 "교육부가 교육주체의 목소리를 듣지 않으면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가 없다"고 각각 말했다.

교육감협의회는 대입제도개선연구단을 통해 내달 초 자체 대입 제도 개선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도 전날에 이어 또 성명을 내고 정시 확대 방침에 대한 비판을 이어 갔다.

전교조는 "정시 확대는 공교육 정상화에 역행하는 것이며 토론과 학생 참여 수업을 강조하는 현재 교육과정과 정면으로 배치된다"면서 정시 확대 방침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정시 확대는 전교조를 비롯한 현장 교사들의 목소리를 철저히 무시한 결정으로,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라며 "교육이 한낱 국면 타개용 제물이 된 데 참담함을 느낀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