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압수수색 /사진=MBN
MBN 압수수색 /사진=MBN
검찰이 종합편성채널 출범 당시 자본금을 편법 충당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매일경제방송(MBN)을 압수수색하면서 회사의 존립 여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구승모 부장검사)는 18일 오전 서울 중구 MBN 사옥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각종 회계 관련 자료 확보에 나섰다.

MBN은 2011년 12월 출범한 종합편성채널이다. 출범 당시 최소 자본금 요건인 3000억원을 채우기 위해 은행에서 600억원을 직원과 계열사 명의로 차명 대출받아 회사 주식을 사게 한 뒤 이를 은폐하기 위해 회계 조작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 16일 금융감독원 감리 결과에 따라 MBN의 편법 자본금 충당 혐의에 대해 고발장을 제출한 바 있다.

이 사안을 조사한 금융감독원은 MBN 경영진이 차명 대출 사실을 감추기 위해 분식회계를 저지른 것으로 보고 검찰 고발 등의 제재를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종편의 재승인 업무를 맡은 방송통신위원회도 지난 2일 MBN의 자본금 편법충당 의혹 등을 조사 중이라 밝혔다. 방통위는 주주명부와 특수관계자 현황 등 자료를 검토해 최종 행정처분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앞서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후보자 청문회 당시 "종편 승인 취소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며 "사실관계 확인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MBN의 수목드라마 '우아한 가(家)'가 8%의 시청률로 종영하며 역대 최고 성적을 냈다. 그간 드라마 부분에서 강세를 보이지 못하던 MBN이었기에 이는 축하로 이어져야 할 상황이 분명하지만 압수수색으로 인해 웃을 수 없는 분위기가 됐다.

특히 MBN이 내년 재허가를 앞두고 있는 만큼, 안팎에서는 회사의 존립 여부에 대한 우려까지 흘러 나오고 있다. 압수수색까지 더해지면서 MBN 내부는 걱정하는 직원들을 비롯해 전체적으로 뒤숭숭한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경영진이 의도적으로 자본금을 편법으로 충당했다는 사실이 확인돼 해임과 고발이 이뤄진다면 이는 회사의 존립 여부와도 직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보도전문채널이었다가 종편으로 사업을 확장한 MBN이 최대의 위기 상황 속에서 내년 재허가를 앞두고 어떤 결과지를 받아들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