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올해 1~5월 라디오 광고비 전액을 시 산하 tbs(교통방송)의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지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1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서울시 광고비 지출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울시는 1~5월 라디오 광고비 8269만5000원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만 지출했다.

상반기 전체로 보면 라디오 광고비 총 2억3234만5000원이 tbs를 비롯해 SBS, CBS, 불교방송 등에 집행됐다. 이 중 광고비 비중이 가장 높은 프로그램도 ‘김어준의 뉴스공장’이다.

올해 서울시의 팟캐스트 광고비 목록에 김어준이 진행하는 방송인 팟빵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팟티 ‘김어준의 다스뵈이다’가 이름을 올렸다. 팟티의 경우 ‘다스뵈이다’에만 광고비 1210만원을 지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채널 관리자에게 광고비 일부가 직접 지급되는 팟빵의 ‘채널지정 광고’로 ‘김어준의 뉴스공장’ ‘유시민의 알릴레오’ ‘김용민브리핑’ 등을 지정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처럼 특정 프로그램에 광고비를 집행하는 지자체는 찾아볼 수 없었다”며 “좌편향 진행을 일삼는 방송 프로그램에 서울시민의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라디오 광고는 예산 대비 효과 등을 고려해 청취율이 높은 채널을 중심으로 광고를 집행했다”고 해명했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