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카드게임 '하스스톤' 그랜드마스터 대회 우승자 블리츠청이 마스크를 쓰고 "광복홍콩, 시대혁명"을 외치고 있다. 사진=블리자드 중계 갈무리
블리자드 카드게임 '하스스톤' 그랜드마스터 대회 우승자 블리츠청이 마스크를 쓰고 "광복홍콩, 시대혁명"을 외치고 있다. 사진=블리자드 중계 갈무리
홍콩 시위대에 지지를 표명한 게이머의 활동을 금지하고 지지 표명이 이뤄지도록 협력한 게임 해설자들을 해고한 블리자드가 한 발 물러났다.

12일(현지시간) CNN 방송에 따르면 블리자드는 홍콩 시위대를 지지한 게이머 블리츠청(청응와이)에 대한 징계를 완화했다. 게임 대회 1년 출전 정지, 상금 몰수 등의 징계를 내렸다가 출전 정지 기간을 6개월로 줄이고 상금은 돌려주기로 했다.

앞서 블리자드는 카드게임 '하스스톤' 그랜드마스터 대회를 개최했다. 지난 6일 열린 결승에서는 블리츠청이 우승, 1만 달러의 상금을 차지했다.

경기가 끝난 뒤 해설자들은 블리츠청에게 "딱 8글자를 말씀하신 뒤 인터뷰를 끝내겠다"며 발언 기회를 줬다. 블리츠청은 홍콩 시위대를 따라 마스크를 착용한 뒤 "광복홍콩, 시대혁명"이라고 응답했다. 발언이 나가는 동안 해설자들도 얼굴을 가렸다.

인터뷰가 나간 직후 블리자드는 해설자들을 해고하고 블리츠청에게 상금 몰수 등의 징계를 내렸다. 대중의 기분을 상하게 만들고 블리자드의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했다는 이유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블리자드가 공산주의 자본에 굴복했다며 세계적인 보이콧(불매운동)이 벌어졌다. 게이머들은 블리자드 게임을 불태우며 거세게 반발했다. 사내에서도 일부 직원들이 항의 시위를 벌였다.

미 의회에서도 비난이 이어졌다. 론 와이든 민주당 상원의원은 "블리자드는 이익을 위해 중국 공산당에게 얼마든지 굴복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마르코 루비오 공화당 상원의원도 "중국에 거주하지 않는 사람들도 자기 검열을 받거나 해고 및 정직에 직면하고 있다"며 성토했다.

블리자드는 "우리는 잠시 멈춰서서 게이머들 얘기에 귀 기울이고 더 잘할 수는 없었는지 숙고했다"며 "뒤돌아보니 처리 절차가 부적절했고 너무 서둘러 결정했다"고 밝혔다.

블리츠청은 "내가 정말 돈을 신경 썼다면 인터뷰 때 아무 말도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홍콩 시위자들을 조명해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블리자드에 대해서는 "제재를 재고해준 블리자드에 감사한다"면서도 "(출전 정지) 반년은 여전히 길다. 이는 게이머인 내게 여전히 큰 손실"이라고 평가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