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119통합상환관리시스템 구축…"국가단위 상황관리"
소방청장 "대형재난, 대응에서 예방으로…국가직화 추진 전력"
정문호 소방청장은 7일 각종 대형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취약요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예방·대비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통해 "정보통신기술(ICT) 융합형 재난 안전기술 기반의 예방대책과 화재 전조 대비기능을 강화해 '대응하는 소방'에서 '예방하는 소방'으로 변화해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대형재난 대응에서는 시·도 경계를 벗어나 국가 단위의 소방력 운용체계를 정착해 나가겠다"며 "또한 소방인력 6만명 시대에 적합한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현장 지휘관·활동대원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현장 대응을 시스템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2022년까지 취약계층 주택 전체 108만 가구에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노후 고시원 등 화재 취약 숙박시설 간이 스프링클러 설치, 고령층 대상 119안심콜서비스 확대 등 재난 약자·취약시설 안전관리 강화 방안도 차질없이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또 "국민 안전에 대한 국가 책임성을 강화하고 지역 간 균등한 소방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안전권 보장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소방공무원 국가직화 추진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위원들의 성원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소방청은 이어 제출한 업무보고 자료를 통해 시·도 본부 간의 공동 상황관리를 위한 '119통합상황관리시스템'을 내년 4월까지 구축해 119 신고부터 출동, 현장 대응까지 전 단계별로 국가 단위의 초광역 통합 상황관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화재안전을 위한 '백년대계 마스터플랜'으로 삼기 위한 종합계획인 '한국형 화재안전종합대책'(KFCP)은 연말까지 수립한다.

화재 위험요인을 소방뿐만 아니라 건축·전기·가스 등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화재 취약요인을 면밀히 검증해 제도개선·안전관리·대국민 교육·미래안전을 아우르는 종합대책을 내놓을 방침이다.

효율적 현장 대응과 예산 절감을 위해 전국 소방헬기 30대를 국가가 통합운영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119구급대원의 안전을 위해 구급대원에 대한 폭행뿐만 아니라 모욕도 처벌할 수 있도록 소방기본법·119구조·구급법 개정을 추진한다.

소방청은 앞서 구급대원 폭행피해 재발을 막기 위해 공무집행방해죄 양형기준에 '구급대원' 대상 범행도 포함해줄 것을 대법원 양형위원회에 건의한 바 있다.

아울러 통신·전력구 소방시설 설치 의무화, 위험물 저장시설 화재 감지 기능 강화,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안전기준 마련 등을 위한 관련 법률·행정규칙 제·개정도 연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소방청은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