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적 절차에 따라 소환"→"건강문제·관심폭증 감안"
검찰, 정경심 소환방식 원점 재검토…비공개 출석 유력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 소환방식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검찰은 당초 정 교수를 서울중앙지검 청사 1층 출입문을 통해 출석시키겠다고 밝혔으나 정 교수의 건강 문제 등을 감안해 비공개로 소환할 가능성이 커졌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1일 "최근 언론 관심이 폭증하고 정 교수의 건강도 좋지 않은 상황을 감안해 어떻게 소환할지 다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지난달 25일 정 교수의 정확한 출석 날짜와 시간은 공개하지 않지만 '통상적 절차'에 따라 소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별도의 통로로 출석시키지 않고 보통 피의자들처럼 검찰청사 1층 출입문을 통해 소환하겠다는 뜻이었다.

검찰은 수사보안상 필요에 따라 피의자나 참고인을 지하주차장 등 별도의 경로로 출석 시켜 취재진을 따돌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조 장관의 딸(28)과 아들(23)이 이런 방식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그러나 1층 출입문으로 출석할 경우 언론 노출을 피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달 초부터 검찰청사 앞에 대기하는 취재진이 계속 늘어나 이날 오전 현재 기자에 유튜버들까지 100명 넘게 진을 치고 있다.

청사 바닥에는 정 교수가 선 채로 질문을 받을 '포토라인'이 이미 표시된 상태다.

사실상 공개소환이 이뤄지는 셈이다.
검찰, 정경심 소환방식 원점 재검토…비공개 출석 유력
검찰은 출석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 등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환방식을 재검토하고 있다.

다만 제삼의 장소에서 조사하는 방안은 또 다른 논란의 소지가 있는 만큼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3일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 이후 '짜장면 논란' 등 수사 절차를 둘러싼 잡음이 계속 증폭되는 상황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정 교수가 지난달 병원에 입원하기도 했고 압수수색 당시 충격을 받아 119를 부르려고 할 만큼 건강 상태가 불안정한 점도 고려 대상이다.

검찰은 정 교수 소환조사 때 검찰청사에 구급차를 대기시키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수사 관행 개혁'을 주문하고 나서면서 '사실상 공개소환'에 대한 부담이 한층 커진 탓도 있다.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은 피의사실 공표와 심야 수사, 포토라인(공개소환) 등 세 가지 관행을 없애라고 2년 내내 검찰에 지시했다.

이에 따라 법무부는 피의자가 서면으로 동의한 경우에만 출석 장면을 촬영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공보준칙 개정을 추진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외적인 논란 없이 수사 절차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게 최우선 목표"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