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0여 개 대학 학생들이 “불의한 행동에 책임을 지고 장관에서 물러나라”며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서울대·고려대·연세대 등 전국 10여 개 대학 학생으로 구성된 ‘전국대학생연합 촛불집회 집행부’는 30일 서울 동숭동 마로니에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장관을 규탄하는 시국선언을 했다. 이들은 “국민 대다수가 조국 법무부 장관과 그 일가 전체가 연루된 수많은 비상식적 및 비도덕적 범죄 의혹에 경악하고 있음에도 조 장관은 직위와 권력을 이용해 수사에 직·간접적 개입 의도를 가감 없이 드러내고 있다”며 “평시 엄중한 도덕적 기준을 타인에게 적용했던 조 장관은 스스로 불의한 행동에 책임을 지고 당장 장관에서 물러나 충실히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대학연합은 정부를 향해서도 “문재인 대통령은 조 장관으로 인해 발생한 커다란 사회적 혼란과 국민적 분노에 대해 즉각 대국민 사과 성명을 내라”며 “철저하고 엄중한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검찰에 그 어떤 압력 행사나 개입도 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대학생 집회에 ‘보수 정당 배후설’ 등을 주장한 여권 인사들을 향해 “불의와 불공정에 저항하며 일어난 평범한 대학생을 정치적으로 매도하며 훼방을 놓는 기득권 세력은 왜곡과 선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대학연합은 오는 3일 오후 6시 마로니에공원에서 첫 연합 촛불집회를 연다. 그동안 조 장관 규탄 집회를 주도해온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를 비롯해 단국대, 부산대 등 10여 개 대학 재학생과 졸업생이 참가할 예정이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