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1만명 집회…톨게이트 수납원 직접 고용 촉구 집회도

노동 단체들이 노정 직접교섭과 비정규직 철폐 등을 촉구하며 28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은 이날 서울 중구 삼성본관 앞 도로에서 주최 측 추산 1만여명이 모인 가운데 대정부 교섭 승리 총력 투쟁 선포대회를 열었다.

공공운수노조는 공공기관 노동자의 임금·노동조건 결정과 중요한 공공부문 정책 결정이 조합원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주는 만큼 '실질적 사용자'인 정부가 노조와 직접 교섭하는 틀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철폐하고 세대 갈등을 조장하는 임금피크제를 폐지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임기가 절반이 넘어가는 시기지만 공공부문에서 '제로'로 만들겠다던 비정규직은 정규직화가 제대로 시작하기도 전에 파탄 났다"며 "공공부문 노동자들은 사실상 사용자인 정부에 모범적인 사용자가 될 것을 촉구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는 공공부문 노동자들과 직접 교섭하고 더 나아가서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한국의 사회·공공·복지·의료 정책 모두를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정 직접교섭·비정규직 철폐"…서울 도심 곳곳 노동단체 집회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도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청와대는 요금 수납원 1천500명의 직접 고용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양진 민주일반연맹 위원장은 "대법원이 수납 노동자들을 모두 직접 고용하라는 취지의 판결을 했는데도 도로공사 측은 304명만 선별적으로 고용하겠다고 밝혔다"면서 "그 304명조차도 수납이 아닌 청소·풀 뽑기 등에 배치한다고 한다"고 규탄했다.

이 위원장은 "대법원 판결과 취지에 맞게 수납원 직접 고용이 이뤄지도록 청와대는 책임 있는 모습으로 조속히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로공사 영업소 노조가 속한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도 같은 곳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노총은 '도공사태 조속한 해결 촉구를 위한 결의대회'에서 "도로공사 사태를 방관하고 있는 정부와 관계자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결의대회에는 도로공사 영업소 노조를 비롯해 한국노총 소속 50여개 노동조합이 동참했으며, 주최 측 추산 8천여명이 참여했다.
"노정 직접교섭·비정규직 철폐"…서울 도심 곳곳 노동단체 집회
공공운수노조 발전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청와대 인근 효자치안센터에서 주최 측 추산 400명이 모인 가운데 직접고용 쟁취 등을 요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정부는 기업하기 좋은 나라만 약속하면서 왜 노동자가 일하기 좋은 나라를 만들지 않느냐"며 "정부는 위험의 외주화를 중단하고 비정규직을 철폐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원청업체의 노무비 착복을 근절하고 직접 고용을 쟁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 본부는 이날 오후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전국 영어 회화 전문 강사 결의대회를 열고 "교육부와 교육청은 영어 회화 전문 강사의 고용 안정을 보장하고 강사들을 즉각 무기 계약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