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원, 임진강·한탄강·한강하구 등 20곳 하천수 검사 결과 '음성'
"강화지역 3곳 포함한 2차 조사…하천 수량 불어나면 추가 조사"
임진강 등 접경하천서 ASF바이러스 미검출…감염원 오리무중
북한과 접경 지역을 따라 흐르는 임진강 등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임진강 등의 하천수에서 ASF 바이러스 오염 여부를 조사한 결과 모두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27일 밝혔다.

그동안 ASF가 광범위하게 퍼진 북한의 감염된 멧돼지에서 비롯된 바이러스가 접경지역 하천을 따라 우리나라로 옮겨졌을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이날 나온 결과로 ASF 감염경로는 여전히 오리무중인 상태로 남게 됐다.

환경과학원은 국방부 협조를 얻어 지난 23일부터 나흘간 포천, 연천, 파주, 김포를 가로질러 흐르는 한탄강(6곳), 임진강(11곳), 한강하구(3곳) 등 모두 20개 지점에서 하천물을 채취했다.

약 100㎖ 정도의 물을 유기응집한 뒤 약 100분의 1로 농축하고서 그 농축액을 국제동물보건기구(OIE)가 권장하는 유전자 분석 방법을 통해 바이러스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고 환경과학원은 설명했다.

환경과학원은 접경 지역 농장에서 의심 신고가 계속 들어오고 있는 데다 확진 농가도 늘고 있어 추가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정원화 환경과학원 생물안전연구팀장은 "9월 30일부터 강화지역 3곳을 포함하는 2차 수질 조사를 하고, 집중 호우 등으로 인해 하천 수량이 급격히 불어나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조사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진강 등 접경하천서 ASF바이러스 미검출…감염원 오리무중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