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교체' vs '검찰 개혁' 조국 놓고 갈라진 교수들 이번주 각자 기자회견
조국 법무부 장관의 거취 문제를 두고 교수 사회가 양분되고 있다. 조 장관의 교체를 촉구하는 교수들이 지난 19일에 이어 오는 27일 청와대 앞에서 2차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이에 맞서 지난 20일부터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교수들도 26일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정교모)’은 오는 27일 오후 1시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장관의 사퇴와 교체를 촉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정교모는 이번 기자회견에서 시국선언문에 서명한 교수들의 실명을 모두 공개할 예정이다. 정교모는 지난 19일에도 조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지만 서명 교수 명단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일부 여권 지지자들이 소속과 이름을 허위로 기재한 서명을 수천건 제출해 일일이 확인 절차를 거치고 있었기 때문이다.

정교모 관계자는 이날 한국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시국선언에 서명한 모든 교수님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확인 작업을 마쳤다”며 “서명 참여 인원이 계속 늘어 1차 기자회견에서 발표했던 3396명보다 규모가 커졌다”고 밝혔다.

정교모의 시국선언에 맞서 조 장관 가족 문제에 대한 검찰 수사와 언론 보도를 ‘마녀사냥’으로 정의하고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교수들도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지난 21일 ‘지금 중요한 것은 검찰개혁이다!’라는 성명서를 발표한 ‘시급한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국내 및 해외 교수·연구자 일동’은 26일 오전 10시 부산시의회 건물에서 시국선언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명인원은 25일 오후 2시 기준 6000명을 넘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주최 측은 온라인 서명의 한계로 허수가 다수 포함됐을 것으로 보고 검증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 단체 대변인 역할을 맡은 김동규 동명대 언론광고학과 교수는 이날 “26일 기자회견에서는 24일 자정까지 서명한 5000여 명의 교수 가운데 확인절차를 거친 교수 명단만 공개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법무부 장관 취임과 관련된 마녀사냥이 한 달 보름 동안 삼천리 강산을 뒤흔들고 있다”며 “정작 나라의 명운이 걸린 핵심사안(검찰개혁)은 수면 아래로 숨어버리는 본말전도가 전개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조 장관은 역사적 과업의 도구로 선택된 것”이라며 “검찰개혁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보다 더 시급한 과제는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들은 조 장관을 지지하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김동규 교수는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것일 뿐 조 장관을 지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조 장관도 결국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에 검찰개혁을 더 훌륭히 이끌 수 있는 자가 있다면 교체해야 마땅하다”면서도 “현재 조 장관을 비판하는 세력들은 아무런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 장관의) 가족이나 조 장관까지도 법적인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처벌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을 두고 상반된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있는 두 교수 단체들은 모두 자신들의 정치적 중립성을 강조했다. 정교모 시국선언에 참여한 복수의 교수들은 “특정한 주도 세력도 없이 보수·진보 성향을 총망라한 서명운동”이라고 했다.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교수·연구자 모임도 “시국선언은 조 장관 일가 이슈에 묻혀 검찰개혁의 동력이 희미해지고 있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라며 “조 장관 사퇴의 필요성에 대해선 교수마다 생각이 달라 밝힐 입장이 없다”고 했다.

정의진 기자 just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