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석춘 "위안부는 매춘, 일본 가해자 아냐" (사진=연합뉴스)
류석춘 "위안부는 매춘, 일본 가해자 아냐" (사진=연합뉴스)
연세대학교 총학생회가 24일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강의 도중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류석춘 사회학과 교수에 사과를 요구했다. 이어 대학 본부에는 교원징계위원회를 열고 류 교수를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류 교수의 파면에 반대한다는 대자보도 붙었다. '류석춘 교수의 정치적 파면에 반대하는 연세대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 일동'이라고 밝힌 이들은 마찬가지로 류 교수의 사과를 요구한다면서도 "류 교수를 정치적으로 파면시키려는 의도를 갖고 마녀사냥식 여론몰이에 앞장서고 있는 언론과 정치권을 강력 규탄한다"는 내용의 대자보를 게시했다.

연세대 총학생회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을 통해 입장문을 내고 "류석춘 교수는 지난 19일 '발전사회학' 강의 중 수강생들 뿐만 아니라 '위안부' 피해자들을 향한 망언을 자행했다"며 "류 교수는 위안부와 현재 사회의 불법 성매매를 동일시하는 발언으로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2차 가해를 했다"고 밝혔다.

이어 "강의 중 질문하는 학생에게는 교수로의 위계를 이용해 '궁금하면 (매춘) 한번 해볼래요?'라며 성희롱을 했다"며 "일제 강점기, 일본 제국주의에 저항했던 연세대에서 나올 수 없는 충격적인 망언"이라고 규탄했다.

또 류 교수가 학문의 자유라는 미명 하에 역사를 왜곡하고 위안부 피해자를 모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위안부 매춘발언' 류석춘 규탄  대자보 (사진=연합뉴스)
'위안부 매춘발언' 류석춘 규탄 대자보 (사진=연합뉴스)
총학생회는 "학문의 자유는 교수가 강단에서 어떠한 주장이든 마음대로 말할 자유가 아니다"며 "류 교수는 학문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일제 강점기 전쟁 상황 속에서 위안부 피해자들이 마주해야 했던 폭력적인 사회 구조를 배제한 채 위안부와 현재 사회의 불법 성매매를 동일시 했다"고 지적했다.

총학생회는 특히 "류 교수는 '학문의 자유'라는 미명 아래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2차 가해를 가했고, 위안부의 피해 사실을 바로잡기 위한 국민들의 행동을 비아냥대고 조롱했다"며 "학문의 자유라는 미명 하에 학문적 의견 제시로 볼 수 없는 망언을 일삼고 위안부 피해자들을 모독하는 그의 행위에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파면에 반대하는 이들은 류 교수의 사과는 필요하지만 파면 주장은 여론몰이식 마녀사냥이라는 취지의 주장을 펼쳤다.

이들은 "류 교수는 문제 발언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피해자인 해당 학우에게 진심어린 태도로 사과하라"면서 "학교 당국은 류 교수의 학문적 자유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학생에게 매춘을 권유하는 발언을 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화자(류 교수)의 의도가 없었다고 한들 해당 발언은 수용자와 제3자 관점에서는 그런 의미로 읽힐 여지가 충분했다"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류 교수는 당사자에게 빠른 시일 내 진심어린 태도로 사과해야 한다"면서 "주요 언론사들은 강의 내용을 맥락없이 부분 발췌해 헤드라인을 작성하는 등 사안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 문제 발언이 아닌 강의 내용에 초점을 맞춰 보도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류 교수는 전날 입장문을 통해 "'직접 해볼래요'가 매춘을 권유한 것이 아닌 '조사를 해보라'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이어 "위안부 문제는 사실관계를 엄밀히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며 자신의 관점을 굽히지 않았다. 류 교수는 또 "이번 사태에 대한 학생회와 대학당국의 대처를 보며 깊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저의 발언을 두고 그 진의를 왜곡한 채 사태를 '혐오발언'으로 몰고가는 것이 아닌가 의심마저 든다"며 "강의실 발언을 맥락 없이 비틀면 '명예훼손' 문제까지 고려할 수 있다"며 법적대응을 시사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