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경영고문 부정 위촉 의혹 사건과 효성그룹 총수 일가 횡령 의혹 등에 대한 경찰의 수사가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었다. 경찰청 고위 관계자는 23일 서울 미근동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두 건 모두 총수에 대한 조사만 남았다”며 “(총수 측과 상의해)구체적인 일정을 확정한 뒤 소환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개소환할지 비공개소환할 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효성 횡령 의혹 상황에 대해 “대부분 조사가 이뤄졌고,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법리를 검토해 마지막 조사를 어떻게 할 지 검토하고 있다”며 “최종적으로 혐의 있는 사람들의 조사 필요성을 파악하려고 한다”고 했다.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과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형사 사건의 변호사 비용을 개인 돈이 아닌 회삿돈으로 지급했다는 횡령 혐의를 받고 있다.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검사장 출신 등 여러 변호사를 선임해 법적 공방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변호사 수임료 등을 회삿돈으로 처리했다는 의혹이다. KT의 경영고문 부정 위촉 의혹에 관해서는 지난 3월 KT 새노조와 약탈경제반대행동이 황창규 회장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 관한 법률상 업무상배임죄 △조세범처벌법위반죄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한 바 있다. 이에 경찰은 지난 7월 연이틀 KT 본사 등 사옥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한편 경찰은 용의자가 30여년 만에 특정된 화성연쇄살인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추가자료 분석에 나섰다. 경찰청 고위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화성 사건은 DNA 일치 판정이 나왔지만 DNA 이외 행적이라든지 관련 증거를 수집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며 “특정 작업이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고, 교도소에서 면담도 해야 하고 상당히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주에 용의자를 면접했고, 이번 주도 방문조사를 이어갈 계획”이라며 “추가 의뢰한 DNA 검사를 신속히 해달라고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독촉했다”고 말했다.

이날 민갑룡 경찰청장은 장기 미제사건 전담팀을 지원할 뜻을 내비쳤다. 민 청장은 “미제사건 전담팀 사기진작과 역량을 보강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지시를 내렸다”며 “화성연쇄살인사건 용의자를 과학적으로 찾은 것을 계기로 미제사건 전담팀을 더 보강하고 사기를 진작시키도록 인센티브를 줘야겠다는 생각을 갖게됐다”고 말했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