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커피·스페셜티커피·카페투어…"커피와 부가가치의 결합"

집에서 직접 커피를 만들어 마시는 대신 배달 또는 정기구독 서비스를 활용해 커피를 즐기는 새로운 트렌드가 부상하고 있다.

이노션은 23일 카페, 맛, 여행, 집, 디저트 등 커피와 관련된 키워드 5가지를 꼽아 진행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 '커피, 새로운 경험과 믹스되다'를 발표했다.

이중 집과 관련돼 언급된 키워드 가운데 '홈카페'(9만6천277건), '캡슐'(4만1천859건) 등은 버즈량(언급횟수)이 감소했지만 '배달'(4만2천899건)은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들이 커피 배달 서비스를 속속 도입하면서 배달 앱 커피 주문 수가 지난 1년간 9.5배 급증했기 때문이라는 게 이노션의 설명이다.

개인 맞춤형 커피나 스토리가 담긴 커피 등을 뜻하는 '스페셜티 커피'의 버즈량도 1년간 5만9천337건에서 6만1천93건으로 대폭 늘었다.

블랙커피에 무염 버터와 코코넛오일을 섞어 만들어 저탄수화물 고지방 커피 '방탄커피'(3만1천161건), 사탕수수즙을 농축해 만든 원당이 첨가된 '흑당커피'(2천914건)도 새로운 트렌드로 지목됐다.

또한 커피 맛집 방문을 여행의 목적으로 하는 '카페투어'의 버즈량도 1년 만에 20만3천348건에서 35만1천826건으로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이노션 관계자는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서울, 강릉, 거제도 등 지역별 커피 전문점 투어 코스를 정리한 지도가 제작 및 배포되고 있다"면서 "제주도는 근 2년 사이 커피 음료 사업자가 68% 늘어나 삼다도가 아닌 '사(四)다도'라 불려야 할 정도"라고 했다.

이노션 데이터커맨드 팀 이수진 팀장은 "커피에 부가가치를 결합해 소비자 경험의 확장을 이끄는 커피 '리믹스'(Re-Mix) 트렌드가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보고서는 이노션의 빅데이터 전담 조직 '데이터 커맨드 센터'가 최근 1년간 블로그, 카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에서 생산된 1천400만여건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캡슐커피 대신 배달커피"…이노션 커피 트렌드 보고서 발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