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창원 의원, 류석춘 교수 "위안부는 매춘부" 발언 비판 /사진=연합뉴스
표창원 의원, 류석춘 교수 "위안부는 매춘부" 발언 비판 /사진=연합뉴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는 발언을 한 류석춘 연세대 교수를 비판하고 나섰다.

표 의원은 21일 자신의 SNS에 "지금이 일제시대냐. 연세대는 일본대학인가"라며 류 교수의 발언이 실린 기사를 공유했다.

이어 "비싼 등록금 내고 강의장에서 정신적 고문당하는 학생들은 어떻게 구제할 것인가"라며 "책임 있는 조치, 조속하게 취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류 교수는 지난 19일 연세대 사회과학대에서 열린 '발전사회학' 강의 도중 "(위안부 관련) 직접적인 가해자는 일본(정부)이 아니다"라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했다.

강제 연행이라는 학생들의 반발에도 류 교수는 "살기 어려운데 조금 일하면 돈 받는다는 매춘 유혹이 있다. 예전에도 그런 것"이라고 주장했다.

질문한 여학생에게 "궁금하면 (매춘) 한번 해볼 것인가. 지금도 그렇다"라고 성희롱성 발언을 일삼기도. 류 교수는 이번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히기를 꺼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역시 류 교수의 발언과 관련 "배상을 받아야겠다"라며 "완전히 허위사실을 많은 학생들 앞에서 그것도 교수라는 직책을 남용해 유포하고 있을까"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최민지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