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몰이장'으로 변질된 靑 게시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찬성과 반대를 주장하는 ‘여론몰이장’으로 변질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당초 국민청원 게시판의 도입 취지와 달리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이 불거질 때마다 조 후보자를 지지 및 반대하는 게시물로 도배되고 있어서다.

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가장 추천 수가 높은 게시물은 ‘조 후보자를 반드시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해달라’는 청원이다. 현재 56만여 건의 동의를 얻었다. 뒤이어 추천 수가 높은 게시물은 ‘조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한다’는 글로 28만여 건의 추천을 받았다.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이 나올 때마다 조 후보자 지지자와 반대자들은 국민청원 게시판에 자신들의 주장을 올리고 있다. ‘조 후보자 딸에게 의혹을 제기하는 모든 사람의 자녀 대학 입학 과정을 전수조사해달라’ ‘조 후보자 특검을 구성해 수사하라’ 등이 대표적이다.

사실 확인이 안 되거나 억지 주장이 담긴 게시물도 등장했다. 조 후보자가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서 “밤 10시에 남자 기자들이 딸의 오피스텔 문을 두드린다”고 발언한 뒤 관련 청원글도 다수 올라왔다. ‘기자들의 신상을 공개하고 처벌해달라’는 청원글이 1만 건 넘는 동의를 얻었다.

임운택 계명대 사회학과 교수는 “국민청원 게시판은 청원글의 동의자 수가 20만 명을 넘으면 정부가 답변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만큼 ‘동의자 수’가 강조되는데 이 같은 숫자를 통해 여론을 보여주려는 심리로 해석된다”며 “청원인들이 행정부의 권한을 넘는 정치적 결정을 요구하다 보니 과도한 정치적 논쟁이 벌어지는 공간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