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장관 "日 '원전오염수 배출' 적극 챙기겠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일본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 문제와 관련해 "환경부도 적극적으로 챙기겠다"고 3일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세종시 환경부 청사에서 출입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잡힌 것은 없지만 환경부가 어떤 조처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해볼 것을 오늘 (직원들에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의 발언은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배출할 경우 우리나라 환경오염이 심각해질 수 있는 만큼 환경 주무 부처가 전면에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앞으로 외교부, 해양수산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련 부처와 공조해 이 문제에 대처할 전망이다.

앞서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 원전에 쌓인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t 이상을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을 추진 중이며, 한국이 특히 위험하다고 폭로한 바 있다.

아울러 조 장관은 이날 오전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에서 2020년까지 환경 분야 일자리 5만개를 창출하는 방안이 상정·의결된 것과 관련해 "모든 산업 분야에 '녹색'을 붙일 수 있다"며 "광의의 환경 일자리까지 챙기겠다"고 말했다.

한편 조 장관은 이날 오후 국토교통부 청사에 있는 NH농협은행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이후 경쟁력 강화가 시급해진 국내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투자하는 '필승코리아 펀드'에 가입했다.
조명래 환경장관 "日 '원전오염수 배출' 적극 챙기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