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39개 기동중대 2천300명 행사장 배치…양측 분리
인천서 두 번째 퀴어축제 개최…반대 단체는 맞불 집회
지난해 기독교 단체와 행사 참가자 사이에 벌어진 마찰로 무산된 인천퀴어문화축제가 올해 다시 열렸다.

이번에는 경찰이 경비 인력을 대거 축제장 주변에 배치함에 따라 양측의 몸싸움 등 지난해와 같은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았다.

인천평화복지연대 등 24개 단체가 모인 인천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31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부평역 쉼터광장 일대에서 제2회 인천퀴어문화축제를 열었다.

퀴어문화축제는 LGBT(레즈비언·게이·양성애자·성전환자) 등 성 소수자 인권과 성적 다양성을 알리는 행사다.

2000년 서울에서 처음 개최된 이후 전국 각 지역에서 해마다 열리고 있다.

축제 참가자들은 이날 행사장 주변에 마련된 50여개 체험용 부스를 둘러봤으며 오후에는 각종 공연 등 무대 행사도 즐길 계획이다.

이번 축제에는 호주·영국·아일랜드·프랑스·독일 등 10개 주한대사관도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이날 오후 5시까지 진행될 본행사가 끝나면 부평역 쉼터광장에서 부평시장역까지 1.7㎞ 구간을 2시간 동안 행진하며 성 소수자의 인권을 알릴 예정이다.

임신규 인천퀴어축제조직위 집행위원장은 "이번 축제는 그동안 잘 드러나지 않았던 성 소수자들이 자신들의 인권을 알리는 계기"라며 "성 소수자들을 향한 혐오와 차별이 그들을 얼마나 아프게 하는지 시민들과 함께 공감했다"고 말했다.
인천서 두 번째 퀴어축제 개최…반대 단체는 맞불 집회
인천기독교총연합회는 이날 부평역 인근 부평공원 등지에서 축제 반대 집회를 열었다.

'올바른 인권세우기 운동본부' 회원 등 300명도 부평역 인근에서 행사 개최를 반대한다고 외쳤으며 '전국학부모연대'도 퀴어축제 퍼레이드가 진행될 부평문화의거리에서 200여명이 참가하는 반대 집회를 열 예정이다.

조영래 인천기독교총연합회 사무처장은 "어린 학생들도 모두 지켜 보는 공공장소에서 동성애자들이 미풍양속을 해치는 복장을 한 채 여는 축제를 반대한다"며 "시민들에게 동성애를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집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경찰이 지난해 무산된 첫 축제 때보다 3배가량 많은 경비 인력을 투입하면서 축제 참가자와 반대 단체 간 마찰은 일어나지 않았다.

인천경찰청은 경기북부경찰청 등 다른 지방경찰청의 지원까지 받아 모두 39개 기동 중대 소속 경찰관 2천300명을 이날 행사장 주변에 배치했다.

지난해 첫 행사 때에는 기독교 단체와 보수 성향 시민단체가 축제장 인근에서 반대 집회를 열면서 성 소수자 단체와 크게 마찰을 빚었다.

오전부터 시작된 행사는 오후 들어 사실상 중단된 바 있다.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행사장인 부평역 쉼터광장과 행진이 진행되는 도로 일부 구간에 안전펜스 350개를 설치했다"며 "경찰은 중립적인 입장에서 축제와 반대 집회가 모두 안전하게 진행되도록 관리했다"고 말했다.
인천서 두 번째 퀴어축제 개최…반대 단체는 맞불 집회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