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27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논문 제1저자 등재 의혹, 입시와 장학금 수령 의혹과 관련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서울대 환경전문대학원, 고려대, 단국대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또 조 후보자 어머니가 이사장으로 있는 경남 창원시의 웅동학원과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지분을 매입한 가로등 점멸기 업체 웰스씨앤티 본사도 압수수색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 등 3차장 산하 특별수사 부서 검사와 수사관을 대거 투입해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검찰 관계자는 “국민적인 관심이 큰 사안으로서 객관적 자료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크고, 만약 자료 확보가 늦어질 경우 객관적인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라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조 후보자 관련 의혹 사건 11건을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성상헌)에 배당했다. 그동안 법조계에선 코링크PF의 실 소유주로 평가받는 조 후보자의 5촌 조카가 10년간 운영해온 인터넷카페를 지난 18일 폐쇄하고, 조 후보자 딸이 인터넷상 증거를 잇따라 삭제하는 과정에서 검찰의 압수수색이 제때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