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수색 당한 경남 웅동학원·부산대 의전원…적막감 감돌아
27일 검찰이 압수수색에 들어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족이 운영하는 사학재단 웅동학원은 정문을 잠그고 외부인들의 학교 출입을 막았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 소속 수사관들은 이날 오전 8시 50분께부터 웅동학원이 운영하는 경남 창원시 진해구 웅동중학교를 압수수색했다.

웅동중학교 건물 1층에는 웅동학원 이사장인 조 후보자 모친이 쓰는 이사장실, 학교와 웅동학원 사무를 맡아 처리하는 행정실이 있다.

수사관들은 이사장실, 행정실을 중심으로 학교 운영 전반에 관련된 문서자료, 컴퓨터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학교 측은 정문을 잠그고 외부 출입자를 통제하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학생들 수업에 방해되니 학교로 들어오지 말아달라"며 요청을 하면서 압수수색 내용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말했다.
압수수색 당한 경남 웅동학원·부산대 의전원…적막감 감돌아
검찰은 또 양산시 양산부산대병원 의학전문대학원에 본관 등 3곳에 수사관 7~8명을 보내 압수수색 중이다.

이날 오전 9시께부터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은 현재 간호대학 1층 행정실에서 압수한 서류를 검토하고 있다.

포렌식 전문가도 수사관들과 동행해 현장에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압수수색이 진행되면서 양산부산대 측은 취재진 출입을 통제하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대부분 양산부산대 직원들은 압수수색 관련 질문에 '아는 게 없다'며 손사래를 쳤다.

양산부산대 관계자는 "일과 시작인 오전 9시 전부터 수사관들이 찾아와 압수수색을 시작했다"며 "현재 각종 서류를 들여다보고 있으며 이밖에 아는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압수수색 당한 경남 웅동학원·부산대 의전원…적막감 감돌아
이번 압수수색은 자유한국당이 지난 23일 조국 후보자 일가가 운영해온 학교법인 웅동학원의 공사비 상환 소송과 관련해 조 후보자와 웅동학원 이사진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각각 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한국당은 웅동학원이 2006년 조 후보자 동생인 조권 씨 전처가 제기한 공사비 상환 소송에서 두 차례 무변론 패소해 거액의 빚을 떠안게 됐지만, 조 후보자를 비롯한 학원 이사들이 제대로 논의조차 하지 않아 배임 혐의가 짙다고 주장했다.

또 조 후보자 동생이 웅동중학교 교사 2명으로부터 각각 1억 원을 받고 해당 학교 교사 채용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며 조권 씨와 웅동학원 관계자를 배임수재와 업무방해 혐의로도 고발한 바 있다.
압수수색 당한 경남 웅동학원·부산대 의전원…적막감 감돌아
양산부산대 의전원은 장학금 수령 자격이 안되는 조 후보자 딸에게 관련 규정을 바꾸고 학교 추천이 아닌 장학회 지정 방식으로 장학금을 준 의혹을 받고 있다.

장학생 선발 대상은 직전 학기 성적 평점 평균이 4.5만점에 2.5 이상이어야 했지만 '단 외부장학금은 예외로 할 수 있다'는 예외 규정을 신설한 것이었다.

이 때문에 2015년 입학 첫 학기에서 유급한 뒤 휴학한 조 후보자 딸은 기존 장학금 선발 지침대로라면 장학금을 받을 수 없었지만 신설된 예외 규정 덕에 복학한 이듬해 2016년에 외부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다.

이후 조 후보자 딸은 2016년부터 3년간 한 학기에 200만원씩 총 6번의 소천장학회 장학금을 받았다.

양산부산대 측은 의전원 차원에서 조사 중이지만 현재까지 제기된 의혹에 대해 대부분이 절차상 문제가 없거나 확인이 어렵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