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한 발언' DHC 제품 불매 운동 /사진=서경덕 교수
'혐한 발언' DHC 제품 불매 운동 /사진=서경덕 교수
혐한 논란이 불거진 일본 화장품 브랜드 DHC에 대한 비난 여론이 커지고 있다. 공식 해명 없이 SNS 댓글 기능만을 차단한 DHC 코리아의 안일한 대응 때문이다.

지난 11일 DHC 자회사 'DHC 텔레비전'은 혐한 발언이 담긴 유튜브 콘텐츠를 송출했다고 JTBC는 보도했다.

해당 영상에는 "한국은 원래 금방 뜨거워지고 금방 식는다", "조센징", "일본인이 한글을 통일했다"는 식의 혐한 발언이 담겨있다.

또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서도 "현대 아트라고 소개하며 성기를 내보여도 괜찮은가" 등 망언도 서슴지 않았다.

해당 논란이 불거지자 DHC 코리아 인스타그램에는 비난 댓글이 잇따랐다. 하지만 업체 측은 공식 입장 대신 댓글 기능을 없애 네티즌들이 댓글을 달 수 없게 만들었다. 분노한 네티즌들은 SNS에서 ‘잘가라DHC’ ‘잘가요DHC’ 해시태그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잘가요~ DHC'…"조센징" 혐한 망언에 제품 불매·모델 정유미 '뭇매'
한국 모델을 맡고 있는 배우 정유미에게도 불똥이 튀었다. 정유미 측은 개인 SNS를 통해 비난의 메시지가 쏟아져 당사자도 힘든 상황이라며 "국민 감정에 공감하며 대책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경덕 교수는 "DHC의 요시다 요시아키 회장은 극우 혐한 기업인으로 악명이 높고, 이미 3년전에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재일동포를 비난하는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바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이런 혐한 발언에 화만 낼 것이 아니라 SNS상에 #잘가요DHC 캠페인 등을 벌여 불매운동을 더 강화해서 자국으로 퇴출시켜야 정신을 차릴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번 DHC의 사태를 통해 서 교수는 일본 극우기업들 중에 APA호텔의 불매운동도 강력하게 주문했다.
'혐한 발언' DHC 제품 불매 운동 /사진=서경덕 교수
'혐한 발언' DHC 제품 불매 운동 /사진=서경덕 교수
서 교수는 "DHC의 요시다 요시아키 회장처럼 APA호텔의 모토야 도시오 최고경영자는 극우 인사로 정평이 나 있는 사람으로 일본군 위안부 및 난징대학살을 부정하는 서적들을 직접 저술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저술한 역사왜곡 서적들을 객실 내 비치하고 프런트에서는 직접 판매까지 하고 있다. 특히 APA호텔 웹사이트에서도 판매를 하는 등 고객들을 대상으로 꾸준히 역사왜곡을 펼쳐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서 교수는 "이러한 활동들에 대해 모토야 도시오 최고경영자에게 항의 서한을 보냈으나 돌아온 답장은 똑같은 역사왜곡 뿐이었다. 그렇기에 이런 극우기업들에 관해서는 더 강력한 불매운동을 펼쳐야만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