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부산 영도와 해운대를 잇는 해안가 일대에 블록체인과 핀테크(금융기술), 영화·영상, 관광, 물류 분야 첨단업체들의 생태계 조성에 본격 나섰다. 제조업 중심의 부산 산업구조를 개선하고 부산 특화산업과 관련한 고부가가치 분야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을 육성해 새로운 도약을 시도하기 위해서다.
블록체인 특구로 조성되고 있는 부산 해운대 센텀시티.  /부산시 제공
블록체인 특구로 조성되고 있는 부산 해운대 센텀시티. /부산시 제공
시는 부산이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내달 1일부터 블록체인과 관련한 특화 분야 사업에 시동을 건다고 29일 발표했다.

시는 우선 부산은행 등 7개 사업자를 지정하고 상호협약(MOU)을 맺기로 했다. 사업자들은 다음달부터 문현혁신지구와 센텀혁신지구, 동삼혁신지구 등을 중심으로 금융과 물류, 관광, 안전 등 4개 분야에 2년 동안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켜 첨단 산업을 유치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금융 분야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거래 투명성을 높여 선순환 구조의 신뢰 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부산형 블록체인 이코노미 생태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시와 한국거래소는 문현금융단지를 핀테크 기업 클러스터로 조성하고 연내 40개의 창업기업을 유치하기로 했다. 물류 분야에서는 원산지 변조를 역추적해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유통 기간 단축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관광 분야에서는 관광객의 소비 행태를 파악하고, 공공안전 분야에서는 경찰과 소방관 등이 실시간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블록체인 특구는 생산유발효과 895억원, 고용유발효과 681명, 기업 유치 및 창업효과 250개사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시는 블록체인 사업이 원도심에 들어서는 부산역광장 지식혁신플랫폼 조성과 연계해 시너지를 낼 것으로 분석했다. 시는 9월 19일 오후 4시 부산역사 내 지하 1층~지상 2층에 연면적 4790㎡ 규모 창업밸리를 조성하고 입주식을 열 계획이다. 이곳에는 스타트업 15개사가 입주한다.

시는 내달 플랫폼을 운영할 기업도 공모한다. 부산역과 다리로 연결되는 북항재개발지역에는 창업테마거리와 청년복합커뮤니티를 조성해 첨단 창업기업을 유치하기로 했다.

시는 ‘드래곤 캠퍼스’로 불리는 부경대 용당캠퍼스가 창업 요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33만㎡ 규모의 캠퍼스 전체를 기업에 개방하고 있는 용당캠퍼스에는 330여 개 기업이 입주해 1700여 명이 일하고 있다. 시는 해운대 센텀2지구(도시첨단산업단지)와 벡스코 일대 지하 공간을 통합 개발해 스타트업이 입주하도록 할 계획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부산항대교, 광안대교와 해운대 센텀시티로 이어지는 부산의 해안 경제권에 첨단 기업들이 클러스터를 형성하며 경제 중심축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