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교육감 "내년 평가점수 상향" 시사로 지위 유지 불투명

교육부가 26일 경기도교육청의 안산동산고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지정 취소 결정에 동의함에 따라 경기도 내 자사고는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고교(용인외대부고) 한 곳으로 줄어들게 됐다.

최근 이재정 경기교육감이 자사고 평가 기준 점수를 더 높여야 한다고 시사하기도 해 도내 유일하게 남은 용인외대부고 지위마저 불투명한 상황이다.
안산동산고 지정취소 확정에 경기도 자사고 용인외대부고 1곳뿐
교육부는 이날 오후 "경기도 교육청의 안산동산고 자사고 평가는 적법했다"라며 "도 교육청의 지정 취소 결정에 동의한다"라고 발표했다.

현행 초중등교육법령상 교육감이 자사고 지정을 취소하려면 교육부 장관의 동의가 필요하다.

교육부의 동의로 안산동산고 자사고 지정 취소는 확정됐으며, 도 교육청이 이를 학교에 통보하면 지정 취소와 관련한 행정절차는 마무리된다.

이로써 도내 두 곳이었던 자사고는 용인에 있는 용인외대부고 한 곳으로 줄게 됐다.

2005년 설립된 용인외대부고는 2010년 자사고로 지정됐다.

경기도 내 학생을 대상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안산동산고와 달리 용인외대부고는 전북 상산고 등처럼 전국 단위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전국구' 자사고이다 보니 2015년엔 전국에서 서울대 합격생을 가장 많이 배출한 학교 3위(63명), 2016년도엔 1위(76명) 등을 기록하는 등 전국 인기 자사고 명단에 줄곧 이름을 올렸다.

용인외대부고는 2015년 자사고 재지정 평가에서 당시 교육부가 정한 평가 기준점 60점을 가뿐히 넘겨 자사고를 유지했지만, 내년 평가에서도 그 지위를 유지할 수 있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 교육감이 얼마 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용인외대부고를 언급하며 자사고 평가 기준점을 더 높여야 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 교육감은 지난달 25일 인터뷰에서 "자사고나 특목고와 같이 특혜, 특권을 부여한 학교에 대해선 학교 평가 기준이 높아야 한다.

70점이 아니라 더 높은 점수를 요구할 수 있다고 본다"라며 "전국단위로 학생을 모집하는 용인외대부고는 더 높은 수준의 책임이 있다"라고 언급했다.

여기에다가 교육부가 이날 전북도교육청의 상산고 자사고 지정취소 결정에 부동의하면서도 도 교육청이 재지정 기준점을 다른 교육청보다 10점 높게 설정한 점에 대해선 문제가 없다고 결론을 내려, 앞으로 시·도교육청이 자사고 평가 기준점을 상향할 수 있는 방법이 더 수월해졌다.

도 교육청은 안산동산고 평가 과정과 마찬가지로 올 하반기부터 내년도 자사고 평가 계획을 수립해 내년 초부터 용인외대부고의 자사고 운영성과를 평가할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