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트탈래는 부산 수영만 요트경기장에서 요트스테이를 운영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요트탈래는 부산 수영만 요트경기장에서 요트스테이를 운영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해양수도 부산에 오는 9월 관광유람선 시대가 해운대 수영강 일대에서 본격 열린다. 강과 바다가 어우러진 수영강에서 부산 ‘관광1번지’ 해운대의 마천루 야경을 선상에서 즐길 수 있게 된다. 관광선이 운항하는 곳은 국내외 관광객이 몰리는 원도심의 바닷가를 끼고 있는 데다 부산의 랜드마크와 주요 관광지가 자리 잡아 새로운 해양관광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된다.

요트탈래 "부산에 관광유람선 시대 열겠다"
수영강 리버크루즈사업자로 확정된 요트탈래 김건우 대표(37·사진)는 24일 “오는 9월 운항을 목표로 배를 대는 유선장을 조성하고 있다”며 “부산에선 처음으로 강과 바다를 오가는 관광유람선 시대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수영만 교량 세 곳의 높이에 맞춘 40인승 크루즈와 12인승 크루즈 등 두 척을 투입한다. 크루즈를 타고 스테이크를 먹으면서 파티할 수 있는 분위기도 연출할 예정이다.

수영강 관광유람선은 수영만 요트경기장에서 출발해 민락교~수영교~좌수영교~영화의전당 등을 1시간 정도 유람하는 크루즈 상품으로 개발된다. 해운대구와 함께 오는 10월 3~12일 부산국제영화제 기간에 맞춰 수영강에서 LED(발광다이오드) 페스티벌을 열고 해양관광콘텐츠 개발사업도 한다. 수영교에 경관조명을 달고 APEC나루공원에도 LED 로즈가든을 조성하기로 했다. 김 대표는 “크루즈가 부산의 관광 1번지인 해운대 수영강 일대에서 운항하는 점을 살려 다양한 해양 관광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해양스포츠 요트를 전공한 김 대표는 계류장에 정박 중인 요트를 이색 숙박시설로 활용하는 ‘요트스테이’ 사업을 2015년 국내에 처음 도입했다. 김 대표는 “2014년 겨울에 네덜란드에 갔다가 에어비앤비를 통해 요트에서 숙박하는 보트텔을 이용했는데 ‘아, 이거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선주들이 365일 중 평균 26일만 요트를 사용한다는 데 착안해 요트를 빌려 사업을 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이 회사는 부산 해운대구 수영만요트경기장 내에서 12척의 요트를 임대해 요트스테이를 운영한다. 요트 주인에게 요트를 빌려 계류비와 수리비를 부담하고, 관리해주면서 일정 수익도 주고 있다. 야간에는 숙박시설로, 낮에는 요트투어와 기업 워크숍 및 웨딩촬영장 등으로 빌려줘 수익을 낸다. 요트탈래는 직원 10명으로 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김 대표는 “2020년까지 수영만요트경기장이 재개발되고 해운대 운촌마리나와 북항마리나가 완공되면 현재 300대보다 세 배 정도 많은 900대를 계류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춰 새로운 마리나 관광시대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