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와 부산시, 하노이 국제기계박람회,인도 델리 기계·자동차 무역사절단 참가업체 모집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와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부산기업의 아세안시장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MTA(제조업기술박람회) 2019 베트남 하노이 국제기계박람회’와 ‘인도 델리 기계·자동차 무역사절단’에 참가할 기업을 오는 26일까지 모집한다.
하노이와 인도 델리 박람회 참가 부산 기업 모집
2018년 하노이국제기계박람회 모습.부산상의 제공.

베트남 정부의 주도적 개발정책에 힘입어 북부 베트남의 산업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는 하노이에서 개최되는‘MTA 2019 하노이 국제기계박람회’는 북부 베트남 지역에서 열리는 가장 큰 기계 박람회중 하나이다.베트남 하노이 국제기계박람회 참가신청 대상은 전년도 수출실적 2000만달러 이상의 부산소재 중소기업이다.

이번 국제기계박람회는 다가오는 10월 16일부터 18일까지 하노이 국제전시센터(1만 6000㎡)에서 열린다. 모든 종류의 기계 및 기계부품 업체가 참가 가능하다.지난해에는 5000여명의 기계 전문 바이어가 방문하고 15개국 165개사가 참가했다.올해는 더욱 많은 전문 바이어와 기업들의 참가가 예상되는만큼 지역기업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된다고 상의는 밝혔다.

부산상의는 2015년부터 호치민 국제기계박람회에 지역기업들을 꾸준히 파견해왔으나, 많은 기업들이 진출해있는 호치민외에 베트남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산업중심지인 하노이에도 진출기회를 늘리고자 2018년부터 하노이 국제기계박람회로 지역기업들을 파견해오고 있다.
하노이와 인도 델리 박람회 참가 부산 기업 모집
2018년 인도 델리 기계 자동차 박람회에 참가한 부산지역 기업인들.부산상의 제공.

인도의 수도이자 기계 산업의 핵심지역인 델리로 향하는 인도 델리 기계·자동차 무역사절단은 기계·자동차 부품·철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도시장 바이어 매칭 및 수주를 위해 부산기업들에게 체계적인 진출을 지원한다.11월 19일부터 11월 22일까지 파견예정이다.신청 대상 업종은 기계·철강·자동차부품 관련업체다.

부산상의와 부산시는 하노이 국제기계박람회에 참가하는 기업에게는 업체당 470만원의 부스 임차료와 운송비 또는 통역비 등을 지원한다.인도 델리 기계·자동차 무역사절단에 참가하는 기업은 왕복항공료 50%와 단체이동경비 및 가이드비, 바이어 매칭비 등 제반경비를 제공받는다.

이갑준 부산상의 상근부회장은 “하반기에 개최되는 가장 주요한 박람회와 무역사절단인 만큼 지역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된다”며, “2017년과 2018년에 파견된 인도 무역사절단에서 수주를 따내는 등 성과를 이룬 만큼 지역기업들이 잘 준비해 참여한다면 올해에도 좋은 성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에 참가하고자하는 지역기업은 부산광역시 해외마케팅 통합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문의사항은 부산상공회의소 통상진흥본부로 하면 된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