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치견 천안시의회 의장 "기업 유치하면 인센티브 제공 등 파격적 지원 조례 만들겠다"
대전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지난달 행정안전부에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충남중기청) 신설을 요청했다. 대전·충남 외에 세종시 출범 후 경제 규모가 급성장하면서 충남 지역을 따로 분리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충남북부상공회의소(회장 한형기)가 충남중기청 필요성에 불을 지폈지만 천안시의회(의장 인치견·사진) 역할도 적지 않았다. 시의회는 지난해 9월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신설 촉구 건의문’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해 중소벤처기업부에 전달했다.

지난해 8대 시의회 의장으로 선출된 4선의 인치견 의장은 23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충남 중소기업의 매출은 대전의 2.4배, 세종의 10.8배에 달하고, 수출액 비중은 대전·충남·세종 전체의 80%를 차지한다”며 “충남에서 가장 많은 기업이 몰려 있는 천안의 위상과 기업 지원을 위해서는 지방청 신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 모든 의원이 공감했다”고 말했다.

천안시의회와 충남북부상의에 따르면 충남·대전·세종(2015년 기준) 25만7000개 기업의 절반이 넘는 56%(14만4000개)가 충남에 있다. 기업 종사자 수는 58만5000여 명으로 전체의 57%에 이른다. 전남(45만 명)과 광주(40만 명)보다 많지만 충남을 전담하는 지방청은 없다.

시의회는 충남중기청 신설 외에 지역 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조례를 신설하기로 했다. 기업 유치 시 정부와 충청남도가 지원하는 토지 및 설비투자금 외에 자체적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로 했다. 인 의장은 “현재 추진하는 6산업단지와 북부BIT단지, 동면바이오산업단지 등에 우량기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천안시와 머리를 맞대 지원방안을 고민하겠다”며 “지역 기업이 다른 곳으로 가지 않고 천안에 재투자할 수 있도록 토론회를 열어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소상공인을 위한 특례보증 지원조례를 만들어 연간 8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소상공인에게 보증료를 지원해 충남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최대 3000만원까지 자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다른 시·군보다 보증료 지원 규모가 두 배 이상 높다는 게 인 의장의 설명이다.

위기를 겪고 있는 자동차·반도체·디스플레이·철강 관련 중소기업과 근로시간 단축 및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통받는 기업을 파악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충남북부상의와도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 인 의장은 “기업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기업 현황과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시의 기업지원 정책을 홍보할 수 있는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기업협력관제도를 적극 검토하겠다”며 “기업과 수시로 소통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만들어 지역기업 보호 및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7월 개원한 8대 시의회는 45건의 조례를 발의하는 등 활발한 입법활동을 벌였다. 조례 발의 건수가 전년 같은 기간 7대 의회(22건)보다 두 배 이상 많다. 지난해 12월에는 정부에 ‘유관순 열사 서훈 등급 상향을 위한 상훈법 개정 촉구 건의문’을 전달해 유 열사의 서훈 격상을 이끌어내는 데 일조했다. 인 의장은 “올초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염원하는 건의문을 채택해 천안이 우선협상대상자 1순위로 선정되는 성과도 올렸다”며 “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의정활동 자료를 공개하고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시민과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천안=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