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 평가 시정해야…아이들이 선택한 행복 지켜달라"
전북교육청, 오늘 교육부에 동의 요청
상산고 학부모 500명 교육부서 집회 "자사고 취소 부동의하라"
자율형사립고(자사고)에서 일반고로 전환될 위기에 내몰린 전북 상산고등학교 학부모들이 17일 교육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전북교육청의 자사고 지정취소 결정에 대해 "부동의 권한을 행사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열린 집회에는 전국에서 모인 상산고 학부모 500명가량(주최 측 추산, 경찰 추산 400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타 시도 70점이면 합격, 상산고는 79.61점 맞아도 폐지?', '교육감 권한 남용 방관하는 교육부 각성하라', '부당한 상산고 평가 즉각 시정하라', '(청문) 속기록 공개하라'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학부모회 강계숙 대표는 "한국에 일반고, 자사고, 영재고, 과학고, 외국어고 등 많은 종류의 고등학교가 있다"면서 "어느 학교에 다닐 때 학생이 가장 행복하겠느냐. 자사고가 아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선택한 학교에 다닐 때 가장 행복하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이어 "우리 아이들은 상산고 교육 방침이 좋아서 왔지 돈이 많거나 의대에 가려고 온 게 아니다"라면서 "아이들이 좋아서 선택한 학교를 지켜야 하기에 이 자리에 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1학년 학부모는 단상에 올라 "대한민국은 법치국가라 믿었고, 공정한 절차가 아닌 정의는 있을 수 없다고 배웠다"면서 "교육부 장관이 부동의할 것으로 확신하지만, 아들들에게 부당함에 저항하라고 가르치려고 나왔다"고 말했다.

3학년 학부모 오모 씨는 "민주주의란, 과정이 정당하고 민주적이지 못하면 그 목적이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평가 계획안을 만들 때부터 자사고 폐지 의지를 강조했다.

결과를 정해놓고 평가를 짜 맞췄다"고 비판했다.

다른 1학년 학부모는 "김 교육감이 교육을 빌미로 정치를 한 탓에 상산고가 정치적 이슈가 됐다.

상산고 때문에 국회 교육위원회가 열리고 본회의 대정부질문에도 거론됐다"면서 "'정치'란 원래 바르게 하기 위해 회초리를 친다는 의미다.

교육부가 전북교육청의 독선적인 결정에 회초리를 내리쳐야 한다"고 말했다.

학부모회는 집회를 마친 후 교육부 청사 둘레를 행진했다.

학부모 대표단 3명은 교육부 관계자와 면담했다.

전북교육청은 이날 중으로 교육부에 상산고 지정취소 동의 요청서와 청문 관련 서류를 보낼 계획이다.

교육부는 이번 주 중으로 장관 자문기구 성격인 '특수목적고 등 지정위원회'를 소집해 상산고 지정취소 여부를 심의하고, 유은혜 부총리가 최종 결정해 다음 주에 결과를 발표할 전망이다.
상산고 학부모 500명 교육부서 집회 "자사고 취소 부동의하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