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일본이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핵심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에 들어가자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일본 제품의 독·과점 현황 전수조사를 하는 등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고 4일 발표했다. 이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전체 반도체 수출액 1267억 달러의 43.3%인 548억 달러를 수출하는 핵심 기업이 도내에 있어 일본의 수출 규제가 장기화되면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오후석 도 경제실장은 이날 브리핑을 열고 "일본 정부가 발표한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의 한국 수출 규제 조치로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곳은 경기도내 기업이다"며 "추가 수출 규제 품목이 100개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단기와 장기로 나눠 대응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는 단기 대책으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 ‘일본 반도체 수출 규제 피해지원센터'를 설치했다. 센터는 정확한 피해 현황 파악과 신속한 지원을 위해 콘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센터에서 접수한 피해는 경제과학진흥원과 경기신용보증재단 등 관계기관이 합동 현장 실태조사 후 대책을 마련하게 된다. 피해 발생이 확인되면 경기신용보증재단을 통해 100억원 규모의 긴급 경영자금을 지원하고, 기존 융자금의 상환을 유예하는 등 피해 규모와 기간을 감안해 지원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중장기적 대책은 일본 기업이 독·과점하고 있는 반도체 부품과 장비를 전수조사 해 대체 기업 유치로 부품 국산화를 추진하는 것이다.

도는 이를 위해 일본 기업에 대체할 해외기업 유치 시 투자금액 10% 내에서 현금지원과 외국인투자산업단지 내의 기업부지 무상제공 등 파격 조건을 제시했다.

일본 독·과점 기술 및 제품의 국산화를 추진하는 국내 기업에 연구개발비와 사업화 자금도 최우선 지원한다.

오 실장은 "오는 9월~10께 미국의 반도체 글로벌 앵커 기업과 경기도 투자 유치 최종 협약을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 디스플레이 등은 일본 제재에 대비해 1∼3개월 분량의 재고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일본이 에칭가스, 리지스트 등 수출규제 3개 핵심 반도체 부품 외에 실리콘 웨이퍼, 스마트폰 이미지센서 등 반도체 소재로까지 규제를 확대하면 도내 반도체 산업은 큰 피해를 입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