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갑룡 경찰청장 (사진=연합뉴스)
민갑룡 경찰청장 (사진=연합뉴스)
'버닝썬 사태' 당시 명운을 걸었던 경찰이 이번에는 명예를 걸고 나섰다.

민갑룡 경찰청장이 1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YG엔터테인먼트의 성접대·마약수사 무마 의혹과 관련해 경찰의 명예를 걸고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민 청장은 "YG와 관련해 제기된 모든 의혹을 해소한다는 각오로 수사하라고 독려하고 있다"면서 "보기에는 조금 더딘 감 있지만 사실에 입각해 관계자를 조사하고 과정서 수사해야 할 사항 나오는대로 수사를 진척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명운을 걸라"고 지시했던 버닝썬 사태 수사결과가 발표되자 용두사미에 그쳤다는 지적이 이어졌고 또 다시 '명예'가 거론되자 국민들은 반신반의 하는 분위기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지난달 26일 양현석(50)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를 소환해 9시간 가량 조사했다. 그는 2014년 7월 서울의 한 고급 식당에서 외국인 재력가를 접대하면서 유흥업소 여성들을 동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진행된 조사에서 싸이 또한 약속이나 한 듯 9시간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이들은 MBC 시사 프로그램을 통해 말레이시아 재력가 조로우에게 유흥업소에서 접대를 했다고 의혹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또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2016년 YG 소속 그룹 '아이콘'의 전 멤버 비아이(본명 김한빈·23)의 마약구매 의혹에 관한 경찰 조사 과정에 YG 측이 개입했다는 공익신고 내용에 대해 지난달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공익신고자 대변하는 방정현 변호사는 양현석 대표가 연습생이었던 신고자의 핸드폰을 뺏어서 꺼내 놓고 서로 녹음 하지 말자고 얘기를 한 뒤 '내가 너 같은 애한테 불이익을 주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다'라고 협박성 발언을 했다고 말했다.
'명운 걸지 않으면 공정수사 안되나' 민갑룡 "YG 성접대, 경찰 명예 걸고 수사"
연습생 증언에 다르면 양현석 대표는 "소속 연예인이 경찰서에 불려 다니는 일이 싫다"고 말하며 "YG 소속 연예인은 마약 적발이 되지 않는다"면서 변호사를 대주겠다고 회유했다고 한다.

또 양현석은 "우리 소속 연예인들은 주기적으로 마약 검사를 한 뒤, 만약 검출되면 일본으로 보내 마약 성분을 빼낸다”는 식의 파장이 커질 수 있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 변호사는 "양 대표가 연습생에게 충분한 사례도 하고 절대 처벌받는 일이 없게 만들테니 비아이에 대한 진술을 모두 번복하라고 압력을 가했다고 하더라"고 주장했다.

결국 비아이는 아무런 경찰 조사도 받지 않고 몇 년간 아무렇지 않게 가요계 활동을 했고 큰 인기를 끌었다.

민 청장은 YG 압수수색 가능성에 대해 “압수수색을 하려면 범죄 관련성이 있어야 하는데, 관계자들의 말이 다 달라 우선 범죄 관련성부터 찾아야 한다”며 “발부 요건이 되면 신속하게 압수수색 또는 강제수사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경찰의 공정수사는 당연한 일인 줄 알았는데 남양유업 창업주 외손녀 황하나를 봐주거나 YG 소속 연예인들을 비호하는 세력이 있는 걸로 봐서는 믿음이 가지 않는다", "왜 명운을 걸어야만 제대로 된 수사가 되는 건가"라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정준영 첫 공판준비기일 출석 /사진=연합뉴스
정준영 첫 공판준비기일 출석 /사진=연합뉴스
앞서 성관계 동영상을 불법촬영·유포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가수 정준영이 2016년 불법촬영 혐의로 처음 입건됐을 당시, 이 사건을 맡았던 경찰 수사관이 사건을 은폐하려 한 정황이 드러났다.

당시 경찰은 "디지털 포렌식(디지털 저장 매체에 남은 정보를 분석)을 의뢰했다고 하지 말고 휴대전화를 분실한 것으로 하자"며 데이터 복원이 안되는 것으로 허위보고했다.

해당 경찰은 "사건 수사를 빨리 끝내고 싶었던 것이다"라고 해명했다.

경찰의 봐주기 의혹은 황하나 씨의 2015년 마약 투약 혐의 당시에도 있었다. '봐주기 수사'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자 당시 수사를 담당했던 경찰관 2명은 입건됐다.
'마약 의혹' 경찰 체포된 황하나 (사진=연합뉴스)
'마약 의혹' 경찰 체포된 황하나 (사진=연합뉴스)
"우리 삼촌과 아빠가 경찰총장과 베프(친한 친구)"라고 인맥을 자랑했던 황하나가 경찰은 또 상황실을 둘러봤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황씨가 경찰서에서 큰 소리로 울고 있었고, 마침 지나가던 경무과장이 황씨를 달래는 과정에서 황씨가 상황실을 보고싶다고 하자 보여준 것"이라고 해명했다.

황하나에게 건네받은 마약을 투약한 대학생이 구속되는 상황에서도 황씨를 소환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서는 "민주노총 집회가 많아서 바빠서 그랬다"는 믿지 못할 해명을 내놓았다.

경찰은 최초 버닝썬 제보자인 김상교 씨가 폭행을 당했다며 112에 신고하자 오히려 피해자인 김씨를 입건해 YG 및 승리의 범죄연루를 처음으로 세상에 드러내는 공로를(?) 세웠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