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종우 한국전쟁유업재단 이사장 "'잊혀진 전쟁' 안 되도록 6·25 교재 만들었죠"
미국의 초중고교 교사들이 보게 될 6·25전쟁 교육자료집이 미국에서 발간됐다. 한국전쟁유업재단이 낸 《한국전쟁과 그 유산》(The Korean War and Its Legacy·표지사진)이다. 한국사와 관련된 교육자료집은 나온 적이 있지만 6·25만 다룬 자료집 발간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료집 제작을 진두지휘한 한종우 한국전쟁유업재단 이사장(57·사진)은 “2012년부터 전 세계 6·25 참전용사 1300여 명을 인터뷰해 제작한 책”이라고 소개했다. 국가보훈처 지원을 받고 미국 사회·역사교사 연합체인 ‘미국사회과학 분야 교원협의회(NCSS)’와 공동으로 기획했다. 231쪽에 달하는 이 책은 전쟁 발발부터 참전용사들의 희생과 헌신, 미국의 정치·사회에 끼친 영향, 한·미 동맹의 의미, 지난해 미·북 정상외교까지 집대성했다. 이 책은 미국의 일선교사 1만5000명에게 배포될 예정이다.

 한종우 한국전쟁유업재단 이사장 "'잊혀진 전쟁' 안 되도록 6·25 교재 만들었죠"
미국 시러큐스대 등에서 강의해온 한 이사장은 2012년 한국전쟁유업재단을 설립해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민간외교에 힘쓰고 있다. 그는 “전쟁 이후 한국 발전사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다 보니 6·25에 대한 관심도 평소 많았다”며 “시러큐스대에서 참전용사들이 참여한 세미나를 하다가 ‘참전용사들의 자료를 꼭 보관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인터뷰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한 이사장은 “국제 사회에서 6·25가 ‘잊혀진 전쟁’으로 남아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의 역사 교사들은 6·25전쟁은 물론 한국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한다”며 “중국, 일본에서 나온 역사 자료집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우리가 만든 교육 자료가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참전용사들의 평균 연령이 곧 90대로 접어드는 점도 고려했다. 한 이사장은 “참전용사들의 평균 연령은 약 88세로, 거동조차 어려운 분이 많다”며 “6·25전쟁이라는 우리의 자산을 잃어버리기 전에 디지털 자료로 보존해야 한다”고 했다.

한 이사장은 “참전용사가 공공외교를 위한 최적의 민간 외교관”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참전용사들이 한국을 다시 방문했을 때 ‘상전벽해’의 변화에 놀라 눈물을 흘리기도 한다”며 “다른 나라의 국민이 한국을 좋게 얘기해주는 것만큼 훌륭한 공공외교는 없다”고 했다.

내년 6·25전쟁 70주년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한 이사장은 “참전용사 인터뷰를 추가해 전쟁에 참전한 22개국의 총서를 만들 것”이라며 “70주년을 기리는 온라인 사이트도 구상 중”이라고 말했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