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관리

매일 한시간씩 헬스
오랜시간 책상 앞에 앉아
버텨낼 힘 길렀죠
올 9급 공무원 직렬별 수석 합격자들의 비결 들어보니…

9급 국가직 공무원 시험에서 직렬별 수석합격자 수험 기간은 9~10개월에 불과했다. 이렇게 단기간에, 그것도 수석으로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은 ‘공부전략’에 있었다. 수석합격자들은 꾸준한 체력 관리를 통해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 있을 수 있는 힘을 기르거나, 하루·1주일·한 달 단위로 촘촘하게 시간을 관리했다. 또한 마음이 흔들릴 때마다 스스로를 지탱해 줄 수 있는 ‘마음속 한마디’를 간직하면서 정신무장을 했다. 올해 관세직에 수석합격한 박예림 씨는 “체력 관리를 위해 6개월간 매일 한 시간씩 헬스장에 가고, 100분 안에 100문제를 풀기 위해 과목별 문제를 푸는 순서와 마킹 시간을 정해 놓고 연습했다”고 말했다.

인사혁신처는 지난 12일 올해 9급 국가직 공무원 합격자 5067명을 발표했다. 39.2 대 1의 경쟁률(19만5322명 지원)을 뚫고 수석합격한 네 명을 이메일로 인터뷰했다. 박씨 외에 농업직 홍성곤 씨(32), 토목직 장규호 씨(23), 일반행정직 이서연 씨(25) 등이 응했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전한 합격 비결을 소개한다.

자신만의 공부 비법 하나는 필수

수석합격자들은 조기에 합격할 수 있었던 ‘자신만의 공부 비법’이 하나씩 있었다. 홍씨는 ‘선택과 집중’을 강조했다. 그는 “국어·영어 과목은 상식적인 수준에서 풀 수 있는 문제가 늘고 있다”며 “한국사나 전공 필수 과목같이 암기를 요하는 과목에 시간을 많이 투자했다”고 말했다. 이씨의 비밀병기는 ‘오답노트’였다. 그는 “행정법·행정학의 오답노트와 요약집은 쉬는 시간에 짬을 내서 암기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였다”고 소개했다. 장씨는 ‘무한 반복’을 주문했다. 그는 “공무원 시험은 정해진 시간 내 고득점을 해야 하는 특성상 어려운 문제보다는 쉬운 문제를 많이 풀 수 있어야 한다”며 “딱 보면 답이 딱 튀어나올 수 있도록 무한 반복했다”고 말했다.

인터넷 강의 활용법도 소개했다. 장씨는 “전체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동영상 강의를 활용했다”며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두 달간 하루 10시간씩 보면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됐다”고 말했다. 홍씨도 “인터넷 강의는 숲을 볼 수 있는 눈을 길러주는 시간”이라며 “하지만 시간이 길기 때문에 다시 듣기 힘들 것 같아 최대한 집중해서 들었다”고 전했다.

이들은 기본서의 중요성을 무엇보다 강조했다. 한국사 과목에서 만점을 받은 박씨는 ‘기본서-이론 정리-기출문제 풀이’식으로 공부했다. 그는 기본서에 오답노트를 정리해 마지막까지 기본서를 보면서 자주 틀리는 문제를 확인했다고 했다.
올 9급 공무원 직렬별 수석 합격자들의 비결 들어보니…

1년 수험생활 지탱할 ‘마음속 한마디’

기술직 수험생이라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을 미리 취득할 것도 당부했다. 장씨는 “전공 관련 기사자격증이나 기능사자격증을 꼭 딴 뒤 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선해양공학과 출신으로 비전공자였지만, 건설재료기능사 자격증으로 3점의 가산점을 얻은 것이 합격에 큰 도움이 됐다고 했다. 농업직에 합격한 홍씨도 식물보호산업기사 자격증(5점) 덕에 101점이란 고득점으로 수석을 할 수 있었다.

올 9급 공무원 직렬별 수석 합격자들의 비결 들어보니…

스마트폰을 지혜롭게 활용하는 방법도 소개했다. 박씨는 “관세법개론 문제를 하루 10문제씩 제출하고 풀어야 하는 네이버 밴드 스터디에 가입했는데, 출제자 처지에서 공부하니까 더욱 머리에 쏙쏙 들어왔다”며 “어느 정도 공부가 돼 있으면 이런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카카오톡 앱은 단호하게 삭제했다.

이들에게는 무엇보다 긴 수험생활을 잘 이겨낼 수 있는 ‘마음속 한마디’가 있었다. 박씨는 “‘공무원 시험은 100점 맞는 시험이 아니다’는 강사선생님 말씀을 마음에 새겼더니 모르는 문제가 나와도 동요하지 않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기혼자인 홍씨는 부인의 격려가 합격에 도움을 줬다고 했다. 그는 “‘얼마든지 뒷바라지할 테니 마음 편히 공부하라’는 아내의 말 때문에 더 열심히 집중했다”고 털어놨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

※‘9급 공무원 공채 수석합격자’ 들의 상세한 합격기는 모바일 한경에서 볼 수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