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평가결과 내달초 발표…"혁신학교 논란, 선진국형 전환 진통"
"유치원 공공성 강화 한 단계 전진…특수학교 개학연기 가장 아쉬워"
"학생부종합전형 과감한 개선 필요…7월말 기초학력 보장방안 마련"
[인터뷰] 조희연 서울교육감 "자사고, 시대적 소명 다했다"
첫 '재선 서울시교육감'으로 두 번째 임기 1주년을 앞둔 조희연 교육감은 25일 "자율형사립고(자사고)는 이제 시대적 소명을 다했다"면서 자사고를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조 교육감은 이날 연합뉴스 서면 인터뷰에서 "혁신학교 논란은 교육모델이 선진국형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겪는 진통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양적 확대가 목표가 아닌 질적 성장과 내용적 성숙을 도모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조 교육감과 일문일답.

-- 교육감 직선제 시행 후 처음 재선에 성공한 서울시교육감으로 1년을 보낸 소회는.
▲ 1년간 너무 많은 일이 있었다.

중요하지 않은 일이 없었지만 하나를 고르자면 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해 한 단계 전진한 일을 꼽고 싶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개학연기를 선포해 학부모가 불안해할 때 한 아이라도 돌봄에서 소외되지 않게 최선을 다했다.

한유총의 사단법인 설립허가를 취소하기로 결정한 뒤 여러 곳에서 박수를 받기도 했다.

-- 아쉬웠던 점은.
▲ 가장 아쉬운 일은 장애인 특수학교인 강서구 서진학교를 제때 개교하지 못한 것이다.

학교공사 중 많은 민원이 제기돼 일정에 차질이 생기면서 예고했던 9월이 아니라 연내 문 여는 것이 목표가 됐다.

학부모께 너무 죄송하다.

-- 서울 13개 자사고 재지정 평가(운영성과평가) 결과는 언제 발표하나.

▲ 결과가 정리되는 대로 다음 달 초 발표할 계획이다.

-- 운영평가 결과 일반고로 전환될 자사고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 자사고는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운영의 자율성 부여가 목적이었다.

하지만 2015 개정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일반고도 자사고와 같은 수준의 자율성을 부여받아 이제는 자사고의 시대적 소명이 다했다고 본다.

고교학점제와 서울시교육청이 마련한 선택교육과정인 '개방-연합형 종합캠퍼스 교육과정'으로 자사고가 일반고 중심 고교체제에 편입돼도 건학이념에 맞는 다양하고 특색있는 교육과정·학교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 일반고로 바뀌는 자사고에 대한 후속지원책이 마련돼 있나.

▲ 전환과정에서 학생과 학부모가 받는 혼란과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겠다.

재학생들은 (자사고 학생으로) 지위를 유지하게 보호조치를 마련하고 학교를 행·재정적으로 지원하겠다.

또 학내갈등이 생겼을 땐 갈등 해소를 위한 조정협의체를 구성할 수 있게 돕겠다.

-- 중·고등학교의 혁신학교 신청·지정이 여전히 적다는 점 등을 들어 일각에서는 혁신학교 양적 확대에 한계가 왔다고 지적한다.

▲ 대학입시체제와 '경쟁적 사회시스템'이 더디게 변화하다 보니 중·고교는 혁신학교라는 변화의 물결에 동참하기 어렵다.

혁신학교 지정은 학생이 실질적인 배움의 주체가 되는 학교를 만들자는 취지에 공감하는 학교를 지원하기 위해서지 양적 확대가 목적이 아니다.

-- 혁신학교가 학생을 행복하게 만들면서도 학업성취 면에서는 뒤처지지 않는다는 교육청의 설명이 일부 학생·학부모에게는 설득력을 갖지 못하는 것 같다.

▲ (혁신학교와 관련한 논란은) 교육모델이 후진국형에서 선진국형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겪는 진통이라고 생각한다.

일희일비하지 않고 혁신학교의 질적 성장과 혁신교육의 내용적 성숙을 도모할 때라고 본다.

-- 교육청이 '초중등교육 정상적 운영에 따른 대입 전형 연계방안' 정책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는데 어떤 연구인가.

▲ 고교학점제 시행 등으로 고교교육과정이 바뀌면 대입제도는 어떻게 바뀔지 연구하는 것이다.

당장 대입제도에 영향을 주기 위한 연구는 아니다.

-- 대입제도가 어떻게 바뀌어야 한다고 보나.

▲ 미래지향적 대입제도의 기본방향은 고교교육 정상화와 교육 불평등 해소여야 한다.

일부 국민에게 공정성을 의심받는 학생부종합전형은 과감한 개선책이 필요하다.

비교과 활동을 대폭 줄이고 '공공입학사정관제' 도입 등으로 투명한 평가가 이뤄지게 해야 한다.

▲ 교육청이 마련 중인 기초학력 보장방안을 소개해달라.
-- '서울형 기초학력 보장 실행방안'을 수립하고자 교육현장 의견을 듣고 전문가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운영 중이다.

구체적인 방안은 다음 달 말께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학생별 맞춤 지원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지, 학교와 가정을 연계할 방안은 없는지, 난독이나 경계성 지능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지원방안은 무엇인지 논의하고 있다.

-- 교육청이 학원일요일휴무제 관련 연구용역을 추진하며 논란이 되고 있다.

▲ 일부 언론에서 교육청이 강력하게 추진하는 것처럼 보도했다.

이해관계가 얽힌 민감한 문제로 도입과정에서 법적 문제나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점검하고 폭넓게 여론을 수렴해야 할 것으로 본다.

-- 이른바 '서울교대 성희롱 사건'으로 교육현장에 성인지 교육을 확대하고 젠더 감수성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큰 상황이다.

▲ 교육청도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차 피해를 막고 피해자를 치유하는 데 초점을 맞춘 '학교회복교육'을 준비 중이다.

성 평등 교육에 대한 요구가 정말 크다.

이제는 강의 중심의 교육이 아닌 학교 구성원이 토론과 합의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내 성 인권'을 논의하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