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수도권 지역 간부들이 지난 22일 청와대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김명환 위원장의 석방과 노동탄압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수도권 지역 간부들이 지난 22일 청와대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김명환 위원장의 석방과 노동탄압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다음 달 18일 '문재인 정부의 노동탄압 분쇄'를 내건 총파업을 포함한 전면적인 투쟁에 돌입한다고 24일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명환 위원장의 구속을 거론하며 "문재인 정부는 '노동존중'을 폐기하고 '재벌존중'과 '노동탄압'을 선언했다. 전면적이고 대대적인 투쟁을 조직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위원장 구속 상황에 걸맞게 모든 역량을 투쟁 조직에 집중하는 비상체제를 구축하고 즉각적이고 전국적인 규탄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은 오는 26일 울산 전국노동자대회, 27일 최저임금 1만원 쟁취와 노동탄압 분쇄 결의대회, 28일 전국 단위사업장 대표자 결의대회, 7월 3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총파업 등 대규모 집회를 연이어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이들 집회가) 7월 18일 문재인 정부의 노동탄압 분쇄를 향한 전국 투쟁(총파업 대회)으로 확장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저임금위원회를 포함한 정부 위원회 불참 여부는 추가 논의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작년 11월 기준으로 53개 정부 위원회에 참가하고 있다.

위원장 직무대행인 김경자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박근혜가 잡아 가둔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을 두고 '눈에 밟힌다'고 했던 문재인 대통령은 끝내 민주노총을 짓밟고 김명환 위원장 동지를 잡아 가뒀다"며 "다시 민주노총을 건드리면 큰일나겠구나 느낄 수준으로 투쟁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부위원장은 "'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제 개악 저지 투쟁'이라는 문제의 본질은 없어지고 교섭과 투쟁 과정에서 발생한 현상만을 문제 삼은 극우언론과 극우정당의 마녀사냥에 (문재인 정부가) 굴복했다"고 비난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