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와 '물 분쟁'을 벌이는 충북 충주의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정종수·이규홍)가 수공의 적절한 보상을 촉구하는 10만명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범대위는 21일 충주호암체육관에서 열린 이통장협의회 체육대회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서명을 벌였다.

범대위는 1985년 충주댐 준공 이후 발생한 여러 피해와 함께 2017년부터 수공이 추진 중인 제2단계 광역상수도 확장공사로 인한 피해를 시민에게 알렸다.

충주댐 피해 범대위, '보상 요구' 10만명 서명운동 돌입
이 단체는 앞으로 충주시사회단체연합회, 읍·면·동 직능단체 등 각 기관·단체를 중심으로 서명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정종수 위원장은 "충주댐 준공 이후 잦은 안개 탓에 줄어든 일조량과 냉해 등으로 영농 피해를 봤고, 교통사고도 증가했으며 (공장 설립 제한으로) 기업 유치에 지장이 초래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은 "타 지자체에 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수공의 제2단계 광역상수도 확장공사로 도로와 상수도관 파손 등의 피해도 봤다"며 "수공은 이런 피해와 시민 불편에 대한 기본적인 보상 요구에도 원론적인 답변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시민의 서명 참여를 호소했다.

범대위는 앞서 충주시가 지불하는 수돗물값에 상응하는 주민지원사업비 지원, 댐 소재지 지자체에 용수요금 감면 등 6개 요구사항을 수공에 제시했지만, 만족할만한 답변을 얻지 못했다.

충주시의회는 지난해 12월 충주호 수질 관리를 위해 시민들이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는 만큼 수공이 수돗물값을 깎아 주거나 면제해야 한다며 집행부가 제출한 정수구입비(수공 광역상수도) 62억5천만원을 전액 삭감했다.

이 지역 각계각층은 지난 1월 범대위를 결성, 수공을 수차례 항의 방문했다.

의회의 세출예산 삭감사태로 지난달 말 현재 시가 수공에 지급해야 할 정수비 22억원이 미납됐고, 이에 따라 6천만원의 연체료가 발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