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 양현석 전 대표, 비아이 /사진=한경DB
YG 양현석 전 대표, 비아이 /사진=한경DB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 소속이었던 그룹 아이콘 비아이의 마약구매 의혹과 YG 양현석 전 대표의 수사 개입 의혹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이 맡게 됐다.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부장 이성윤 검사장)는 20일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가 이첩한 비아이의 마약 의혹 관련 공익신고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에 배당했다.

대검 관계자는 "관할 등을 고려해 서울중앙지검에 배당했다"고 밝히며 "엄정하게 수사하도록 지휘했다"고 전했다.

앞서 제보자 A씨는 2016년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위반 혐의로 체포돼 조사를 받을 당시, 비아이의 부탁으로 마약을 구입해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3차 피의자 심문에서 "김한빈(비아이 본명)이 요청한 건 맞지만 실제로 구해주지는 않았다"고 진술을 번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경찰은 비아이를 단 한번도 소환해 조사하지 않았는데 이 같은 A씨의 진술 번복이 그 이유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최근 해당 사건과 관련해 양현석 전 대표의 개입 의혹이 불거졌다. A씨가 양현석 전 대표의 회유와 협박으로 진술을 번복했다고 주장했기 때문.

권익위는 방정현 변호사가 제보자를 대리해 공익신고한 이 사건을 지난 18일 위원회 결정을 거쳐 대검에 이첩했다.

대검은 전국 검찰청 중 최대규모인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를 맡겼다. 수사는 2016년 수사기관이 비아이 관련 마약 의혹을 부실 수사했는지, 양현석 전 대표가 A씨에게 진술 번복을 강요했는지 등을 중심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