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서희, 양현석 /사진=한서희 인스타그램, 한경DB
한서희, 양현석 /사진=한서희 인스타그램, 한경DB
그룹 아이콘 전 멤버 비아이(본명 김한빈)의 마약 의혹과 관련해 국민권익위원회에 공익신고를 한 방정현 변호사가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와 경찰 간의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방정현 변호사는 1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비아이의 마약 투약 의혹을 둘러싼 YG의 사건 무마, 경찰 유착 등의 의혹을 전했다.

이날 방 변호사는 "제보자가 4월 말 경 처음 찾아와 '김한빈에 관한 내용을 카톡도 제출했고, 진술도 다 했는데 그게 무마되고 묻혔다. 이 사실을 알리고 싶고, 밝히고 싶다'고 말했다"고 털어놨다.

방 변호사가 말하는 제보자는 2017년 그룹 빅뱅 탑과 대마초를 피운 혐의로 징역 3년, 집행유예 4년, 보호관찰 120시간, 추징금 87만 원을 선고받은 바 있는 한서희다.
한서희는 비아이와 2016년 마약류 환각제인 LSD의 구매 정황이 담긴 대화를 나눴으며 그해 8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위반혐의로 서울 자택에서 긴급 체포됐다. 경기 용인 동부경찰서는 압수한 휴대폰 등에서 한서희와 비아이의 대화 내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 변호사는 "수사 기록을 보다 보니 너무 수상한 점이 발견됐다"면서 2016년 8월 22일 제보자가 체포됐을 당시 경찰이 정확하게 비아이라고 하지는 않았겠지만 먼저 '김한빈인가, 아이돌이랑 했다는데'라고 했다더라"면서 "어떤 마약을 판매하는 판매책이 잡혀서 진술하는 과정에서 나왔던 얘기"라고 말했다.
비아이 /사진=한경DB
비아이 /사진=한경DB
그러면서 방 변호사는 3회 피의자 신문에서 한서희가 진술을 번복한 것을 언급하며 "당시 경찰이 YG에서 변호사를 선임해줘서 진술 번복한 것이 아니냐고 묻고, 한서희는 말씀드릴 수 없다고 대답한다. 그럼 1, 2회 피의자 신문 조서에 비아이와 관련된 내용이 담겨 있어야 하지 않냐. 그런데 기록이 없다"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비아이에 관한 내용이) 사라졌다. 찾을 수 없는 거다. 나는 그게 상식적으로 너무 이해가 안 됐다"면서 "'이게 어떻게 가능한 일인가'라는 의문을 품게 됐고, 단순하게 YG 소속 아이돌 그룹의 문제가 아니라 뭔가 조금 더 깊게 유착 관계가 의심되는 일이었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방 변호사는 YG의 전 연습생이었던 한서희가 비실명 대리 신고를 했으나 제보자가 언론에 공개된 것에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그는 또 다른 매체를 통해 한서희의 실명을 무단으로 공개한 기자를 공익신고자 보호법 위반으로 고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