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등 직업계고에서 사용하는 교과서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7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에 대해 논의했다. 직업계고는 일반고와 달리 취업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학교이기 때문에 전문성이 높은 교재가 필수적이다. 그간 교육 당국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집필자로 섭외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교육부는 이번 협의를 통해 앞으로 특정 전공에 대한 교과서 수요가 발생하면 관련 부처에 협조를 구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교육부는 내년 개교가 예정된 소방 분야 마이스터고에 필요한 교과서를 집필할 소방 전문가를 구할 때 소방청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정부는 각 정부 부처가 보유한 전문 지식과 역량을 교육 현장의 수요와 연계해 현장 맞춤형 전문 교과서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관계부처와 시·도교육청, 개발지원단으로 구성된 ‘부처 협업 교과서 개발 협의회’도 구성한다. 이미 개발된 교과서는 관계부처와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보완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각 부처가 가진 인적, 물적 역량을 활용해 고교 교과서를 체계적으로 개발함으로써 학교와 산업계 모두가 원하는 현장형 인재를 길러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