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最長' 부산 해상케이블카 찬반 논란 거세다
부산 해운대와 광안리 앞 바다를 잇는 국내 최장 해상관광케이블카(사진) 건설을 놓고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시민단체와 관광전문가, 상인들은 추진위원회를 만들어 민간기업과 함께 유치에 나섰지만 시민단체들은 경관 훼손과 교통난 등을 들어 반발하고 있다.

부산블루코스트는 해운대해수욕장 옆 동백유원지~광안리해수욕장 인근 이기대공원을 잇는 총연장 4.2㎞의 부산해상관광케이블카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의 상징이 된 광안대교와 나란히 건설한다. 국내 최장 해상관광케이블카가 될 예정이다. 2024년 케이블카가 준공되면 연간 312만 명이 탑승할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건설투자 및 운영에 따른 직접 생산유발 효과가 1조2819억원, 취업유발 효과는 연간 1만9000여 명으로 전망했다. 이 회사는 2016년 사업을 제안했지만 당시 시는 교통체증 등을 들어 반려했다. 하지만 이 사업은 오거돈 시장 취임 후인 지난해 8월 시민제안 사이트 ‘OK1번가’에서 베스트 제안으로 선정되면서 관심 대상이 됐다.

케이블카 설치 추진 분위기를 반영해 30일 부산 벡스코에서 ‘부산 해상케이블카 설치 관련 시민토론회’가 열렸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온 양위주 부경대 경영학부 교수는 ‘케이블카: 관점의 차이와 가치의 충돌’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케이블카 조성은 계획이 발표되는 순간부터 해당 지역과 인근 지역이 사회적 갈등과 긴장관계를 유지하고 이해관계인들은 환경과 사회문화, 경제적 영향을 놓고 대립관계를 형성한다”며 “길을 만드는 뜻을 담은 케이블카의 의미처럼 교통과 관광자원의 가치를 확산해 관광 목적지와 주변 지역, 도시의 새로운 가치와 도시 브랜드를 창출할 수 있는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승희 경성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해운대~이기대 간 해상케이블카 설치 구상에 대한 기대와 우려’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해상케이블카 설치는 교통대책과 환경 및 경관에 미치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선박 충돌을 예방할 수 있는 안전시스템을 확보하면 의미를 가진다”며 “이해관계인들은 케이블카가 새로운 부산 경제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협의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상케이블카 인근 상인회와 주민단체로 구성된 해상케이블카추진위원회는 지난 4월 27일 2000여 명이 모여 발대식을 연 뒤 지역경제 발전과 관광산업 활성화 필요성을 주장하면서 찬성 여론 조성을 이어가고 있다. 추진위 관계자는 “추락하는 부산상권 활성화를 위해 케이블카 설치가 필요하다”며 “케이블카 설치를 찬성하는 주민 청원서 서명이 32만 명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부산 시민단체들은 해상케이블카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부산경제실천시민연합 등 부산지역 11개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부산시청 정문에서 ‘해상케이블카 건설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해상케이블카 사업은 해양생태계 파괴와 교통난을 유발하고, 돌풍과 태풍으로 인한 안전성 문제를 안고 있다”며 “공공재인 바다가 민간기업의 전유물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