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노조가 법을 어기고 폭력을 행사하면서 주주총회장을 점거했다. 그러나 울산시와 정치권은 현대중공업의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을 울산에 둬야 한다는 주장만 하고 있어 노조의 불법 폭력 행위를 방치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전면 파업에 들어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산하 현대중공업 노조원들이 28일 주주총회 예정지인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을 점거하고 농성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전면 파업에 들어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산하 현대중공업 노조원들이 28일 주주총회 예정지인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을 점거하고 농성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철호 울산시장은 28일 ‘범시민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한국조선해양의 서울 이전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송 시장은 29일에는 30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하는 총궐기대회를 연다. 그는 “시민들의 염원을 담아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치를 반드시 이뤄내자”고 촉구했다. 그러나 법원의 금지에도 불구하고 주주총회장을 불법 점거하고 회사 본관 진입을 시도하며 직원들에게 폭력을 행사한 노조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일부 정치권에서는 오히려 노조를 부추기고 있다. 현대중공업 본사가 있는 울산 동구가 지역구인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지난 27일 저녁 성명서를 내고 “물적분할 주주총회가 열리는 오는 31일까지 법인분할 중단과 한국조선해양 이전 반대 긴급행동을 시작하겠다”며 “울산 시민과 동구 주민 모두 촛불을 들고 주총장인 한마음회관으로 모여달라”고 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울산시장이나 지역 국회의원 중 누구도 노조의 폭력성에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며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치 여부를 떠나 오랜 불황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존 기반을 찾으려는 회사의 미래 발전에 대해서는 왜 아무도 걱정하지 않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노조 파업과 울산 본관·서울사무소 진입 시도 과정에서 벌어진 폭력행위와 관련해 노조 간부와 조합원 60여 명을 경찰에 고소했다. 또 31일로 예정된 주주총회 장소인 한마음회관을 점거하고 있는 노조원들을 퇴거시켜 달라고 경찰에 요청했다. 이에 맞서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날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상급단체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대우조선 노조, 현대자동차 노조 등과 손잡고 주주총회 저지에 나서기로 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임시주총에서 회사를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으로 물적분할하는 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회사 측은 한국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울산)과 대우조선(거제) 등 네 개 조선 자회사를 관리하고 연구개발(R&D)을 총괄하는 사업 특성상 서울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