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반대로 작업 투입 안돼" 주장…현장 진입시도 1명 연행
개포 재건축현장서 한국노총 조합원 크레인 농성…고용 촉구
한국노총 건설노조 소속 조합원 김모씨가 27일 오전 2시께부터 서울 강남 개포 8단지 아파트 재건축 현장에서 10층 높이 타워크레인에 올라가 농성 중이라고 한국노총 건설노조가 밝혔다.

해당 조합원은 개포 8단지 재건축 건설업체가 한국노총 조합원들을 고용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새벽에 기습적으로 현장에 들어가 크레인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노총 측은 건설업체와 소속 조합원들이 근로계약서를 체결하고 안전교육까지 받았지만 먼저 일하고 있던 민주노총 건설노조의 반대에 막혀 한 달 넘게 현장에 투입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개포 8단지 아파트 재건축 현장에서 자신들 소속 조합원들을 더 고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지난달 23일부터 대치해왔다.

한국노총 측은 또 건설경기 위축으로 일자리가 줄어든 가운데 건설업체들이 임금이 싼 불법 체류 외국인 노동자를 우선 고용하는데도 정부가 이를 방관하고 있다고도 비판했다.

한국노총 건설노조 관계자는 "타워크레인에 올라간 조합원은 현장에서 건설업체와 교섭해왔던 분"이라며 "한 달 넘게 조합원들이 현장에 들어가지 못해 힘들어하자 책임을 느끼고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타워크레인 아래에 에어매트를 설치하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한국노총 조합원 400여명은 이날 오전 4시께부터 건설현장 주변에서 고용을 촉구하며 집회를 열고 있다.

오전 11시 30분께에는 건설현장 가림막을 뚫고 일부 조합원들이 진입을 시도하며 경찰과 충돌을 빚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한국노총 조합원 A씨가 경찰을 밀치고 폭행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위반과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경찰에 연행돼 조사를 받고 있다.
개포 재건축현장서 한국노총 조합원 크레인 농성…고용 촉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