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열발전 관리방안 논의 시작…늦어진 추경 처리가 발목잡나
2017년 경북 포항에서 일어난 지진을 촉발한 지열발전부지의 안전관리를 위한 태스크포스가 활동을 시작했지만 국회 추가경정예산 통과가 늦어지면서 활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포항 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TF'가 이달 8일 1차 회의를 한 데 이어 24일 포항시청에서 2차 회의를 했다.

태스크포스는 이날 비공개 회의를 통해 외국 전문가 3명을 위원으로 추가 위촉하고 1∼2명을 고문으로 영입하며 각 위원 역할을 나누기로 합의했다.

앞으로 지열발전 부지 안정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지진계를 설치해 지하수 등을 관찰하며 포항시민과 적극 소통하기로 했다.

그러나 태스크포스가 당장 활동하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추경 예산안 통과가 늦어지면 활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내외부에서 나온다.

지열발전부지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해 지진계측기를 구매하고 관찰하려면 상당한 비용이 든다.

그러나 태스크포스는 아직 관련 예산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포항 지진대책사업 1천131억원을 비롯해 6조7천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국회에 상정했다.

그러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갈등을 봉합하지 못한 여야가 국회 정상화에 난항을 겪으면서 추경안 심사·처리는 미뤄지고 있다.

태스크포스에서 활동 중인 양만재 포항지역사회복지연구소장은 "아직 구체적인 과제를 정한 것이 아니고 앞으로 어떤 지진계측기를 사들일지 등을 논의하는 단계여서 예산 때문에 당장 활동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그렇다고 하더라도 추경 통과가 늦어지면 활동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 만큼 추경이 통과돼야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포항지열발전 관리방안 논의 시작…늦어진 추경 처리가 발목잡나
포항지열발전 관리방안 논의 시작…늦어진 추경 처리가 발목잡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