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노위 공익위원, 보이콧 위원 3명 본위원회 복귀 촉구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공익위원들은 14일 경사노위에 불참 중인 청년·여성·비정규직 대표 3명이 복귀할 것을 공개적으로 촉구했다.

경사노위 본위원회 공익위원 4명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3개 계층별 위원들은 지금이라도 본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본인들이 대표하는 계층들의 이해를 회의를 통해 대변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공익위원들은 "설사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의 내용이나 합의 과정에 불만이 있더라도 계층별 위원들은 회의에 참석해 의견을 제시하고 보완책을 마련해야 하며 계속해서 불참해 회의 자체를 무산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또 "본위원회를 제외하고는 운영위원회와 의제개발·조정위원회, 의제별·업종별 위원회 등 각급 위원회를 운영함에 있어서 이들의 의견을 수렴할 의지와 방법이 미흡했던 것이 이번 파행의 근본 원인"이라며 경사노위 운영 방식 개선도 촉구했다.

경사노위는 탄력근로제 개선 합의에 반발한 청년·여성·비정규직 대표 3명의 보이콧으로 최고 의결 기구인 본위원회를 열 수 없게 되자 운영위원회 중심의 비상 체제로 사회적 대화를 계속하고 있다.

앞서 청년·여성·비정규직 대표 3명은 전날 밤 입장문에서 "(운영위원회) 내부에서 어떤 논의가 오가고 있는지도 저희는 알 수 없는 노릇"이라며 "그들끼리의 카르텔로 경사노위의 모든 사안이 결정되는 방식이 어떻게 사회적 대화일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계층 대표들이 핵심 논의에서 배제되는 경사노위 운영상의 문제가 제대로 보완돼야만 탄력근로제 확대 합의안의 문제도 풀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