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민 향해 "물리적 충돌 '지역감정' 악용될 수도…외면이 정답"
유시민 "황교안, 광주오려면 5·18 망언 의원 중징계부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12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광주에 정당하게 오려면 5·18 망언 의원들 중징계부터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노무현대통령 서거 10주기 시민문화제'에서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과 함께 토크콘서트 출연자로 나섰다.
유시민 "황교안, 광주오려면 5·18 망언 의원 중징계부터"
그는 황교안 대표가 '5·18 망언' 의원들을 징계하지 않고 올해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보인 데 대해 "지역감정을 조장하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다만 물병을 던지는 것보다 등을 돌리는 것이 국민통합을 위한 길이라며 광주 시민들에게 물리적 충돌과 이로 인한 역효과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이사장은 "1987년 대선 때 노태우 전 대통령이 광주에 왔을 때 유세장에서 돌을 집어 던지고 신문지에 불을 붙였다"며 "노 전 대통령은 대구로 가 광주에서 얻어맞고 왔다고 엄청나게 지역감정을 부추겼다"고 설명했다.

이어 "황교안 대표 역시 얻어맞으려고 오는 것"이라며 "그가 5·18 당원들을 중징계하지 않고 온다면 눈 마주치지 않고, 말 붙이지 않고, 악수하지 않고 뒤돌아서는 게 최선"이라고 말했다.
유시민 "황교안, 광주오려면 5·18 망언 의원 중징계부터"
유 이사장은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될 때 캐치프레이즈가 '국민통합'이었다.

정치 인생 내내 지역갈등 구도와 싸워오신 분"이라며 노 전 대통령을 회고하며 고인을 추모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