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북단 연평도 어장에 불법 조업을 하는 중국 어선이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수도 배로 늘었고 단속을 피하려 고속엔진을 장착하는 모습도 보인다.

9일 중부지방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인천시 옹진군 연평어장의 봄 어기(4~6월) 꽃게 조업이 시작된 지난달 북방한계선(NLL) 인근 해상에서 불법조업을 한 중국 어선은 하루 평균 58척이었다.

1~2월 하루 10척 수준에 그치던 불법 중국 어선은 본격적인 조업 시기인 이달 들어서는 88척까지 늘었다. 꽃게잡이가 한창인 연평도 인근 해상에는 매일 50척 가까이 불법 조업을 하고 있다. 작년 5월 하루 평균 22척이던 것에 비하면 2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불법조업이 늘자 해경에 나포되거나 우리 해역 밖으로 쫓겨나는 중국어선 수도 크게 증가했다. 작년 1~3월 서해 NLL 해역에서 해경에 나포된 중국 어선은 3척이었지만 올해는 7척으로 늘었다. 같은 기간 퇴거 조치된 중국 어선도 52척에서 436척으로 늘었다.

단속을 피하기 위한 중국 어선들의 개조 방식도 바뀌었다. 과거에는 해경 대원이 배에 올라타는 것을 방해하기 위해 선체에 쇠창살을 설치하고 해경 대원에게 쇠파이프를 휘두르는 경우가 많았다.

최근에는 고속보트에 엔진을 4개씩 달고 기동력을 높여 단속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인다. 파도가 거세지 않은 연평도 북쪽 NLL 해상에 식량과 생필품을 공급하는 모선을 두고 고속보트가 남하해 불법조업을 하는 식이다.

이들 고속보트는 엔진을 4개나 단 탓에 속도가 50노트(시속 92㎞)에 달하기에 나포가 어렵다. 해경에 나포된 고속보트도 엔진 과부하로 멈추거나 선체가 해저에 얹혀 도주에 실패한 탓이다.

중부해경청 소속 서해5도 특별경비단은 서해 NLL 인근 해역에 500t급 중형 경비함정 3척을 배치하고, 특수진압대와 함께 방탄정 2척도 투입해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을 차단하고 있다.

중부해경청 관계자는 “서해 NLL 인근 해역에 500t급 중형 경비함정 3척을 배치하고, 특수진압대와 함께 방탄정 2척도 투입해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을 차단하고 있다”며 “단속을 계속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고속엔진 4개를 장착한 중국 어선. 사진=연합뉴스
고속엔진 4개를 장착한 중국 어선. 사진=연합뉴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