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댓글 조작 혐의로 법정구속된 지 78일 만에 경남도청에 처음 출근한 김경수 경남지사가 18일 도청 간부들로부터 현안 보고를 받고 있다.  /경상남도 제공
드루킹 댓글 조작 혐의로 법정구속된 지 78일 만에 경남도청에 처음 출근한 김경수 경남지사가 18일 도청 간부들로부터 현안 보고를 받고 있다. /경상남도 제공
김경수 경남지사가 도정 업무 복귀 첫날부터 지역 주요 현안을 챙기느라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드루킹 댓글 조작 혐의로 법정구속된 지 77일 만에 보석으로 풀려난 김 지사는 18일 도청으로 출근해 오전 9시부터 박성호 행정부지사와 문승욱 경제부지사의 현안 과제 보고를 시작으로 집무에 들어갔다.

출근길에 김 지사는 “도정 공백을 초래해 송구하고 죄송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린다”며 “다시 시작한다는 기분으로 도정을 하나하나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후 10시30분 현안점검회의를 주재한 김 지사는 본청과 진주 서부청사를 오가며 산업혁신국, 해양수산국, 서부권개발국, 환경산림국의 업무 보고를 받았다. 19일에는 경상남도의회 제362회 임시회 본회의에도 참석한다.

김 지사 구속 이후 경남 도정은 김해신공항, 제2신항, 남부내륙고속철도, 대우조선해양 문제 등 굵직한 현안이 산적해 있다. 남부내륙고속철도와 제2신항 등 대형 국책사업은 정확한 방향 설정과 함께 일정 부분 정부를 설득해야 하는 과정을 남겨 놓고 있다.

김 지사는 도청 간부 공무원들이 참석하는 회의에서 “대우조선과 성동조선, GM, 르노삼성 등 경남 제조업 살리기 문제라든지 서부경남KTX, 동남권 신공항, 진해 제덕항만과 같은 핵심 과제에 집중해야 한다”며 “부지사와 실·국장이 현안을 챙기는 과정에 도지사의 판단이나 결정이 필요한 사항이 있으면 함께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어 진주에서 발생한 방화 난동 사건에 대해서도 철저한 대응을 주문했다. 김 지사는 “범인을 보면 기초생활 수급자이기도 하고 조현병 전력도 있는 등 여러 가지 이상 징후가 꽤 있었다”며 “복지 전달체계와 보건의료체계가 칸막이로 나뉘어 있는 행정의 비효율성도 여기에 작용한 게 아닌지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의 도정 복귀를 바라보는 지역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국비 사업으로 확정된 남부내륙철도, 제2신항, 창원 스마트 선도산업단지 등 굵직한 국책 사업들을 중단 없이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반겼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침체한 경남과 창원지역의 경제 상황에서 새로운 활로 모색과 경제 활성화라는 핵심 도정이 힘 있게 실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반면 바른미래당 경남도당은 “김 지사의 보석 결정은 또 하나의 드루킹”이라고 평가했다. 자유한국당 경남도당 역시 “김 지사는 지금이라도 지사직에서 물러나 자신의 운명과 민주당 정권의 미래가 걸린 중차대한 재판에 집중하는 것이 도민에게 사죄하는 길”이라고 비난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