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우 前 다스사장 "다스는 이명박 것"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와 이명박 전 대통령(78·사진)의 관계를 밝혀줄 핵심 인물로 꼽히는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이 “다스는 이 전 대통령 것”이라고 증언했다.

서울고등법원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12일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로 기소된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20차 공판을 열고 김 전 사장을 증인으로 불러 신문했다. 김 전 사장은 앞선 검찰 조사에서 다스 설립과 운영에 이 전 대통령이 직접 관여했다는 내용의 자수서를 제출해 이 전 대통령의 혐의를 입증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인물이다.

김 전 사장은 “다스 경영을 총괄했던 실질적 사주가 이 전 대통령이 맞느냐”는 검찰 질문에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사무실에 타자기 한 대를 마련하는 구매 비용까지 이 전 대통령에게 모든 것을 상세하게 보고했다”고 증언했다.

김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이 비자금 조성을 위해 다스의 분식회계를 지시했다고도 진술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원가 문제도 있고 하니 분식회계를 하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말해 그때부터 분식회계를 시작하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비자금을 조성하란 취지로 이해했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 조사 초기에 분식회계 시작 시점을 1990년대 초반이 아닌, 1996년 초라고 허위 진술한 것에 대해선 “당시엔 (이 전) 대통령을 보호해야겠다는 생각으로 그렇게 진술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삼성전자가 다스의 미국 소송비용을 대납했다는 의혹과 관련, 남궁범 삼성전자 부사장도 증인으로 출석했다. 하지만 그는 검찰 질문에 모두 “모른다”고 답했다.

조아란 기자 ar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