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형 사립고(자사고) 재지정 평가를 둘러싸고 교육청과 학교들이 갈등을 빚는 가운데 서울지역 22개 자사고 학부모 2000여 명이 서울교육청을 항의 방문했다.

서울지역 22개 자사고 학부모들이 모인 서울자율형사립고학부모연합회는 4일 광화문에서 교육청의 자사고 재지정 평가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주최 측 추산 2500명이 모였다. 이들은 ‘지금과 같은 재지정 평가는 자사고 죽이기’라는 취지에서 상복을 의미하는 검은색 옷과 마스크를 맞춰 착용했다. 이날 집회에는 22개 자사고 교장도 참석했다.

학부모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학부모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의 명문사학, 뚜렷한 건학이념을 지닌 서울 자사고들을 선택해 아이들을 진학시켰다”며 “진정한 학교평가는 학생·학부모가 하는 만큼 교육청은 평가 갑질을 멈추라”고 주장했다. 이어 “건전 사학 육성을 통한 학교의 다양화, 학교 선택권 확대는 이미 세계적 추세”라며 “이런 흐름을 거스르는 현 정부의 정책은 공교육 초토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평가 연기와 평기기준 전면 수정 △자사고 측의 평가위원 추천 수용 △평가 관련 회의록 전면 공개 △조희연 서울교육감과의 면담 등을 요구한 뒤 교육청까지 행진했다.

반면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등이 결성한 서울교육단체협의회는 이날 서울교육청 앞에서 ‘자사고 폐지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일반고에 진학한 아이들이 3년간 패배자 의식을 갖고 지내는 비교육적 현실을 바꿔야 한다”며 “보고서 제출을 거부하는 자사고는 즉시 지정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서울교육청은 5일 오후 5시까지 올해 평가대상인 13개 자사고가 평가보고서를 내지 않으면 자체 평가를 통해 일반고 전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